대전 스타트업 파크 졸업기업 ‘한다랩’, 美 나스닥 상장 쾌거
글로벌 자본시장 진출… 대전 창업생태계 성장 사다리 입증
2026-02-13 김용우 기자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시가 조성하고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 박대희)가 운영하는 대전 스타트업 파크 졸업 기업인 ㈜한다랩(대표이사 김상민)이 미국 나스닥(NASDAQ)에 상장하며 글로벌 자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2021년 설립된 한다랩은 지능형 로봇과 AI 기반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팩토리 기업으로, 머신비전 기반 공정 자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최근 미국 전략금속 공급망 기업 EMAT 자회사로 합류하며 글로벌 자본시장에 참여하게 됐다.
한다랩은 대전 스타트업 파크에 입주해 사업화 지원, 투자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성장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후 기술 고도화와 해외시장 진출 전략을 통해 글로벌 무대로 도약했다.
이번 사례는 지역 창업 보육 인프라를 통해 성장한 기업이 세계 자본시장에 진입한 대표적인 사례로, 대전 창업생태계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대전혁신센터 박대희 대표는 “보육부터 스케일업, 글로벌진출까지 이어지는 성장 지원 체계를 더욱더 강화해 제2,3의 글로벌 성장기업을 배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성구 궁동에 위치한 대전 스타트업 파크는 창업거점으로서 창업기업의 성장 단계별 지원과 투자 연계를 통해 지역 창업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