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김영호 총장, 대학평가인증위원장 선출

2년간 대학평가 공정성 총괄… 대교협 이사로도 활동

2013-12-17     최온유 기자

배재대학교 김영호 총장이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김 총장은 지난 16일 오후 늦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최로 열린 2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지난 2011년 발족된 1기 위원에 이어 연임한 김영호 총장의 위원장 임기는 2013년 11월~2015년 10월까지 2년간이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당연직 이사로도 활동게 된다.

대학평가인증위원회는 대학기관평가인증제 관련 인증사업의 공공성과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한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평가방향과 결과에 대한 처리 및 활용방안 등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인증위원회 위원은 교육계 저명인사 5명과 산업계 및 사회단체 대표 5명, 정부 및 공공기관 대표 3명, 대학평가 전문가 3명,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원장 등 모두 17명으로 구성됐다.

대학인증평가는 자체평가를 기반으로 대학이 인증평가를 신청하면 각 필수 및 일반지표를 평가해 해당 대학이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 요건을 갖췄다는 것을 확인한 뒤 이를 공표하는 제도로 인증평가 결과는 내년부터 대학 행·재정지원사업과 연계된다.

김영호 위원장은 “대학평가사업은 한국 고등교육의 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도입되었을 뿐만 아니라 내년부터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과 곧바로 연계되는 만큼 위원회를 통해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제고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위촉식에서는 김영호 위원장에 이어 허향진 제주대 총장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여타 위원은 △송희영 건국대 총장 △임덕호 한양대 총장 △정형진 안동대 총장(이상 교육계 저명인사) △김치중 대한변호사협회 수석 부협의회장 △박재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수석부회장 △박재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이종승 한국행동과학연구소장(이상 산업계 및 사회단체 대표) △곽병선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장 △안세영 인문경제사회연구회 이사장(이상 정부 및 공공기관 대표) △김석우 부산대 교수 △김성열 경남대 교수 △김신영 한국외국어대 교수(이상 대학평가 전문가) △서민원 대교협 대학평가원장(당연직) 이 위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