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김봉옥 원장 송년사

2013-12-31     최온유 기자
2013년 송년사


존경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 여러분!
벅찬 희망과 각오로 출발했던 2013년 계사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우리 병원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신 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지난 11월 1일자로 제가 충남대학교병원 제21대(법인 7대) 병원장으로 임명 받은 후 지난 2개월 동안 취임 초기의 어려움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도와 도와주신 병원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 여러분!
2013년도 한 해 여러 중요한 일들이 있었는데요,
한번 같이 돌아보시겠습니다.

첫째, 3월18일 세종의원을 개원하여 세종시민과 세종청사 공무원들에 양질의 응급진료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건립은 4월16일 교육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여 기획재정부를 거쳐 11.19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되었고 2014년도 상반기에는 좋은 조건으로 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4월10일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와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를 개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재활과 관절염에 관한한 국내 제일 및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도약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의료기관과 진료·교육·연구 및 공공의료분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질환 진료 및 관리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10월31일 대전광역치매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로부터 전국 11개 기관이 지정된 광역치매센터를 우리병원이 지정받고 개소하게 됨에 따라 중앙치매센터와 연계하여 대전의 지역적, 인구학적 특성을 살리고 대전지역 치매환자에 대한 환자관리, 치매교육과 홍보, 치매연구를 통하여 효율적인 치매관리에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넷째, 12월 1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적정성 평가결과 ‘2013년 급성심근경색증 평가’ 에서 1등급을 획득하여 4년 연속 심혈관 질환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되었으며 ‘유방암,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도 1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2013년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병원의료서비스업 부문에서 지방 국립대학교병원 중 1위(전국 6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룩하였고,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2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4년 연속 우수 기관 선정 및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공공보건의료계획 2012년 시행결과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우리병원 의료품질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해당부서의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섯째, 12월23일 ‘2013년 임금 및 단체협약’을 조인하였습니다.
이로써 9년 연속 무분규 타협을 해온 병원과 노동조합 상호간 신뢰관계의 전통을 이었으며 앞으로도 아름다운 노사화합의 모범이 지속되리라는 기대를 보여 주었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 여러분!

이처럼 2013년 한 해 우리는 충남대학교병원 성장의 기반을 더욱 확고하게 다졌습니다. 이제 아쉬움을 뒤로하고 『새 마음으로 새 희망』을 맞을 때입니다. 저도 재임기간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병원발전을 위한 소임을 완수하는 데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표창을 받는 여러분과 부서에 축하를 드리며 다가오는 2014년 갑오년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3년 12월 31일 충남대학교병원장 김봉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