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사무처, 새로운 의정운영 패러다임 결속
의정업무 개선·실천사항 도출… 2014 의정운영 방향 제시
충청남도의회사무처(처장 구삼회)는 13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1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하고, 제9대 의회 마무리와 제10대 의회 개원 전환점에 의회사무처 의정운영 전반에 대한 업무계획 및 개선․실천사항 등을 중점 도출했다.
한편, 2014년도 충남도 의정업무 개선방향으로 지방의회 청렴도 제고를 위해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조례 제정과 지방의회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공개제도, 그리고 지방의회 외부평가제 도입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서면질문 자료실명제 및 홈페이지 게시 △임시 회의록 홈페이지 게재(30일 이내 → 초고 3일, 위원회 15일 이내) △행정사무감사 자료요구 개선(최근 3년 → 당해연도) △선택과 집중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익년도 업무실적 생략 △5분 발언 허용시기 조정 등 효율적인 의사운영을 위한 제도정비 및 개선사항 등을 도출했다.
△의정연찬회 운영방법 개선(전문업체 위탁지양) △입법정책담당관실 정책제언 기능 강화(입법→입법+정책제언) △입법검토 기능 일원화(상임위→입법정책담당관) △의원 연구모임 정책연구 기능 강화 △의정자료실 스마트폰 앱 설치 등 입법기능 강화를 위한 개선과제도 제시됐다.
또한, 상임위원회에서는 △전산매체를 이용한 종이 없는 전자회의 확대추진 △모바일 오피스를 통한 실시간 결재 및 사전 자료 확인 등을 통해 신속하고 체계화된 의정활동 로드맵을 구축할 계획이다.
구 처장은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 말 실시한 2013년도 의정결산 보고회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 및 실천사항을 전 직원에게 전달해 충남도의회의 선진화와 발전적 의회 상 정립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런 개선사항들은 도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사항으로 개선과제를 보고하는 등 도의원과 업무에 대한 의견 일치를 통해 고품격 의정활동 지원의 기틀을 마련하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