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책연구원-국제응용시스템분석연구소 MOU

'국가 차원의 미래 위험과 기회 대비' 협약 체결

2014-07-01     김거수 기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송종국)은 1일 국제응용시스템분석연구소(IIASA) 파벨 카바트(Pavel Kabat0 박사와 함께 글로벌 이슈에 대응을 위한 국제공동연구 및 연구자 교류 MoU를 체결했다.

오스트리아 락센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는 IIASA는 1972년, 냉전시대 동서 과학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한 연구소이다. 특히 21세기에 직면한 글로벌 환경, 경제, 기술 등의 사회적 변화문제에 대해 연구에 세계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이미 2011년부터 원내 미래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극단적 사건(X이벤트)*에 대한 국제공동연구를 IIASA 와 수행한 바 있다. 이번 MoU 통해 양 기관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론 연구 및 정책대안 도출을 위한 모델링 연구, 연구자 상호 교환 및 공동 연구 기획을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우리나라 국가 차원의 사회 경제 시스템의 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adaptation) 및 회복탄력성(resilience) 대한 체계적인 미래전략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현재의 미래전략연구는 전문가의 직관과 지식을 바탕을 둔 정성적인 방법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과거-현재-미래를 연결하여 일관성 있는 묘사에 한계가 있으며, 특히 복잡적응계로 특징짓는 사회 경제 현상을 설명하는 데는 부족하다.

본 공동연구는 행위자 기반의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국가차원의 사회경제체계 모델 개발과 전산모사를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반응 및 진화를 연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