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행정정보공개 업무편람 발간
정보공개 관련법령에 맞춰 정리하고 사용자 이해도 높여
2014-09-21 최주민 기자
대덕구(구청장 박수범)는 행정정보공개제도의 올바른 이해와 실무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행정정보공개 업무편람’을 발간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번 업무편람은 개정된 정보공개 관련 법령에 맞추어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업무 흐름도 및 주요 내용 등을 이미지화 하고 도표로 정리해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정부3.0 일환으로 2015년 상반기부터 시행되는 원문정보공개 제도의 취지 및 개인정보 유출 등의 부작용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부서별ㆍ업무별로 세부 비공개 기준을 마련했다.
업무편람은 총7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장 정보공개제도의 개요 ▲2장 원문정보공개 ▲3장 비공개대상 정보의 유형 ▲4장 정보공개의 절차 ▲5장 불복구제절차 ▲6장 사전정보공개 ▲7장 구정정보 공개 기준을 다루었다.
또 부록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령 대비표와 정보공개 관련서식을 망라해 활용성을 최적화 했으며, 처리부서 배부 및 행정자료실에 비치해 행정정보공개업무의 실전서 및 교육교재로 활용된다.
대덕구 관계자는 "이번 업무편람 발간을 통해 정보공개제도의 올바른 이해와 인식 확산으로 정부3.0구현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정보공개서비스 제공에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