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주민이 참여하는 예산편성

지역경제·사회복지·환경녹지·도로교통·문화체육관광·보건위생·농축산 등

2006-08-24     편집국

유성구(구청장 진동규)는 2007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구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산에 반영하고 구민들이 지향하는 예산운영으로 재정의 신뢰성을 높임과 동시에 예산낭비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본격 시행한다.

이는 민선4기 진동규구청장의 구정방침인 반듯한 행정 청정한 유성의 기본취지아래 구 홈페이지(www,yuseong.daejeon.kr)에 “2007년도 예산편성에 바란다”란을 개설 의견을 수렴하기로 하였다.

의견수렴 내용은 7개 분야로 지역경제, 사회복지, 환경녹지, 도로교통, 문화체육관광, 보건위생, 농축산 등  7개동이 골고루 균형발전 될 수 있도록 각  분야로 구분하여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유성구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구 홈페이지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각 실ㆍ과, 사업소에서는 주요쟁점사업과 주요투자사업 부분 등에 대한 민간사회단체의 간담회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 하는 한편, 수렴된 의견에 대하여 내년도 예산에 반영 여부 및 투자사업 방향, 사업별 우선순위 등을 설정하기 위하여 9월중에 주민참여예산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한편 유성구는 금년도 처음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그 결과를 심사분석한 후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조례를 제정하여 예산편성 과정에 체계적으로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이러한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정착되면, 예산편성 과정이 주민참여를 통하여 구민의 다양한 의견들이 반영되고 구 재정 운영전반에 걸쳐 투명성이 확보되고 효율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