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시장, “충청권광역철도, 지역 정치권 모두의 공”

기재부 예타조사 통과, 지역 국회의원 언급하며 감사 표시

2015-11-25     조홍기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역의 숙원사업인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 사업이 25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를 통과한 것과 관련, 지역 국회의원들을 향해 감사함을 표했다.

권 시장은 “기획재정부, KDI가 기존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건설에 대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야할 모범적 사업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결론을 내주었다”고 밝히며, “특히 예타 통과가 있기까지 힘을 보태준 지역 국회의원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논산~대전~청주공항(106.9㎞) 노선 중에서, 수요가 많은 계룡~신탄진 구간(35.2㎞)을 먼저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2,107억 원이 투입되며, 2016년 기본계획을 착수하여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차역은 모두 11개 역으로 계룡, 흑석, 가수원, 서대전, 회덕, 신탄진역 등 기존 6개 역이 전철역으로 개량되고, 도마, 문화, 용두, 중촌, 덕암 등 5개 지역에는 역이 신설된다. 특히 1호선과 광역철도가 교차되는 계룡육교 부근에는 1호선 지하역과 광역철도 지상역이 동시에 신설됨으로써 두 노선 간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한 경부선 구간의 선로 용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조차장~회덕(4.2㎞)을 2복선으로 증설하고, 회덕~신탄진(5.6㎞) 구간에 단선을 추가하는 내용이 포함됨에 따라 향후 이용수요 증가에 맞춰 배차간격 조정 등 운행 횟수 확대도 용이해진다.

대전시는 광역철도 기본계획이 착수되면 사업계획 보완을 검토하고 운영주체와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며, 또한 2호선 트램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됨에 따라 두 사업을 상호 보완적인 수단으로 연계하여 친환경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해 나가는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