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야기, 민간소비도 위축시켰다
2006-09-11 편집국
| 이용자 피해 최소 6조원→게임장 업주 호주머니로 |
| 바다이야기 등의 사행성 게임장의 난립에 따른 이용자 피해가 최소 6조원에 이르고
지난해 민간소비도 1~2조원 위축된 것으로 재정경제부가 분석했다. 정부가 사행성 게임장을 방치함으로써 소비 증가율을 떨어뜨려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비판이 가능한 것이다. 재경부는 10일 이같은 내용의 ‘사행성 게임장 난립에 따른 거시경제 영향’ 보고서를 작성해 최근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지난해 8월 상품권 지정제도가 도입된 이후 올해 8월까지 게임장 이용자들의 직접 피해만 최소 6조3천억원으로 추정했다. 이 기간동안 상품권 누적 발행량이 31조6천억원이며 동일 상품권이 최소 2회 이상 사용됐을 것을 감안할 때 총매출 60여조원의 10%인 6조원가량이 게임장 업주들의 호주머니로 들어갔다는 계산이다. 또 사행성 게임장 이용자 가운데 저소득층이 많다는 점과 이들의 소비성향을 고려할 때 이 기간동안 1조5천억~2조6천억원의 소비 위축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 한 해동안 민간소비가 0.3~0.6% 떨어진 것으로 정부가 사행성 게임장을 제대로 단속했더라면 5.8%였던 지난해 민간소비 증가율이 6%를 넘어섰을 것이란 분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