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하철 개통 6개월

2006-09-15     편집국
대전지하철이 오는 16일로 개통 6개월을 맞는다.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이용객이 한달 평균 백만명을 넘어서면서 시민의 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운영적자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대전지하철 시민의 발로 자리잡아

대전지하철은 1호선 1단계 구간인 판암에서 정부청사역까지 12.4킬로미터가 개통된 것은 지난 3월 16일.

지하철 공사는 개통뒤 하루평균 3만 5천여명이 지하철을 이용함에 따라 2천 2백만원의 운송 수입을 올리고 있다.

개통이후 14일까지 이용객이 모두 6백 40만명을 넘어섰다.

대전시민 150만명을 감안할 때 시민 한사람 당 4.5회 정도를 이용했다고 볼수 있다.

열차 운행횟수는 4만 4천 330회를 기록했다.

영업거리를 기준으로 47만 8천 730킬로미터를 운행해 지구둘레를 11바퀴 돌아온 거리를 달린셈이다.

시민의 발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을만한 대목이다.

특히 개통이후 180일동안 단 한건의 열차 운행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스크린 도어등 고객위주의 첨단 시스템과 임직원들의 철저한 안전의식이 뒷받침되면서 가능했다고 도시철도공사는 밝혔다.

지하철 이용자들 교통카드 선호

개통 6개월동안 보통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4월 36.8%에서 지난달에는 29.9로 6.9% 포인트가 감소했다.

반면에 보통권보다는 100원이 싼 교통카드의 이용자는 4월에 40.6%에서 지난달에는 45.3%로 4.7% 포인트가 높아졌다.

교통카드 가운데서도 선불카드보다는 후불제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6일부터 삼성과 엘지 카드가 신규 후불제 교통카드로 지정돼 후불제 카드 이용자는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무임승차가 가능한 우대권의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눈에 띠는 대목이다.

지난 4월 19.6%이던 우대권의 비율은 지난달 22.1%로 2.5% 포인트가 늘었다.

우대권의 증가는 도시철도의 적자액이 그만큼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해 도시철도공사는 올해만도 18억원의 운임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내년에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운임손실액은 해마다 50억원을 웃돌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정부의 재정지원 등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지하철 개통 원도심 등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기여

1단계구간인 동구에서 중구, 서구지역으로의 이동시간이 지상교통의 경우 한시간 정도 걸리던 것이 20분대로 축소됐다.

이같은 이동시간 축소는 유동인구를 크게 증가시켜서 공동화로 큰 어려움을 겪던 원도심지역을 활성화 시키고 지역간 균형소비를 불러왔다는 평가다.

지하철 개통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원도심지역의 경우 지하철 개통이후 매출이 4-50%정도 상승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12개역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지하철 특수에 힘입어 상권이 기지개를 켜고 있으며 대전역 주변의 경우 사무실과 상가의 공실율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기존 점포와 임대료 보증금도 함께 동반 상승하고 있으며 이같은 경제적 효과는 내년 상반기 1호선 전구간이 개통되면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지하철역 문화공간으로도 한몫

개통이후 6개월동안 각 지하철 역사별로 특색있는 문화공연이 진행됐다.

대전역에는 이동식 무대와 음향이 설치된 상설공연장이 있고 중구청역에는 갤러리와 전시복도가 마련돼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공연과 전시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68건의 문화행사가 진행됐다.

공연이 44차례였고 전시가 15차례, 기타 문화활동이 8건 등이었다.

이러한 문화행사에 모두 만여명이 관람하거나 참여해 문화도시철도로서의 면모를 보여줬다.

도시철도 공사는 앞으로 내년에 1호선 나머지 구간이 개통되면 보다 다양한 공연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백억원의 운영적자는 대전시민에 큰 부담

대전시와 도시철도공사측은 연말까지 지하철 운행에 따른 적자액이 28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 2단계이 개통되면 이같은 적자폭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가운데 18억원 정도는 우대권으로 인한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액이다.

대전시와 도시철도 공사는 이부분을 국가가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는데 국가에서 지원을 하게 되면 그만큼 적자액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더라도 해마다 수백억원의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러한 적자는 출자금의 형태든 아니면 보조금의 형태가 되든 대전시가 재정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

대전시의 재정에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어 적자폭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앞으로 대전지하철의 과제로 남을 전망이다.

특히 최근 대전시의회가 예산액을 대폭 삭감한데서 보듯이 재정지원을 대전시로부터 받아야 하는 도시철도공사는 김광희 사장이 자진 사퇴하지 않는 한 시와 긴장관계를 지속할 수 밖에 없어 상당한 부담을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