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한국전통시장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30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한국전통시장학회가 주관
2016-06-29 김윤아 기자
한국전통시장학회(회장 이덕훈 한남대 총장) 2016년 상반기 학술대회가 30일 오후 1시 한남대 56주년기념관 서의필 홀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한국전통시장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창조경제 시대의 전통시장 미래발전 전략방안 모색”이란 주제로 산·관·학 협력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및 미래발전 전략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은권 국회의원,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이일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학계 및 유관기관, 학생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총 3부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의 1부 개회식에는 이덕훈 한국전통시장학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의 격려사, 이은권 국회의원의 축사 순서로 진행된다. 2부에는 총 4개 section을 나뉘어 각 대학 교수들의 주제발표가 이어지고 3부 폐회식을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 된다.
2부 주제발표에서는 ‘지역축제 체험의 전통시장 이용행동 영향에 관한 연구, 전통시장 선택요인의 IPA 분석, 전통시장 활성화와 젠트리피케이션 안정화 방안 등 총 12편의 연구 논문이 소개될 예정이다.
한편 한남대 학생들은 지난 3월과 6월 대덕구의 전통시장인 중리시장과 법동시장을 방문해 환경정화활동과 장보기 행사를 펼치는 등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