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노인기초연금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2016년도 노인기초연금 사업 평가대회에서 우수 지자체 기관 표창

2016-12-21     조홍기 기자

충남 공주시(시장 오시덕)가 지난 20일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16년도 노인기초연금 사업 평가대회’에서 기초연금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았다.

기초연금사업 평가는 기초연금 대상자에 대한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자료 정비, 신청안내문 발송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과 발굴에 따른 기초연금 수급률 향상, 수급희망 이력관리제 신청률, 부적정 수급자에 대한 실적,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조, 급여지급의 적정성, 전년도 기초연금 정부합동평가 등 기초연금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226개 시·군·구 중 8개 시·군이 선정됐다.

공주는 기초연금을 지원받고 있는 노인인구가 72.1%로 전국의 65.6% 보다 높은 수준이다. 또한 기초연금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더라도 향후 변경사항이 발생해 기초연금 수급이 가능함을 알려드리는 기초연금 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률 역시 60.8%로 전국의 52.5% 보다 높은 수준이다.

시는 기초연금 사업의 내실 있는 운영과 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한 점이 높이 평가돼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기초연금제도를 통해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고 어르신들의 노인빈곤 문제를 해소해 노후에 안정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다양한 사회활동을 지원,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소득보충, 건강 증진 등 노인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