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2017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펼쳐
직원불만 해소 온라인 코너인 ‘불만 zero’창구 운영 등 공감소통
2017-02-27 조홍기 기자
충남 부여군은 지난 27일 투명하고 깨끗한 군정 실현을 위한 청렴도 향상대책 보고회를 개최하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반부패 청렴대책이 주관 부서만의 추진과제라는 기존인식에서 벗어나 전 부서·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반부패 청렴대책 부서책임제를 도입한다.
특히 내부 공직자들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직원불만 해소 온라인 코너인 ‘불만 zero’창구 운영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 등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행정에 적극 반영하는 소통과 공감행정을 펼친다.
아울러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전 직원 청렴교육이수제 운영, 청렴마일리지 우수자 연말 포상, 청렴토크 즉문즉답, 청렴콩트 등 참여 위주의 교육으로 재미와 감동을 전달하는 청렴문화 정착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또 외부청렴도 향상하기 위해 공사관리감독·인허가·보조금 지급 등 관련분야를 중심으로 금품·향응·편의 제공의 부패 연결고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건설공사 관련 설계. 계약, 준공 과정 홈페이지 공개 △공직자의 친절도·업무처리 과정의 용이성 등 5개 분야에 대한 만족도 조사 △집단(고충) 현장민원 상시 설명회 등 업무의 투명성과 개방성을 강화한다.
이용우 부여군수는 “청렴은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며 원칙으로, 올 한해 전 공직자 스스로가 청렴한 공직자라는 마인드를 갖고 업무를 추진하여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문화의 조성으로 군민이 만족하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