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계당인성교육원, ‘소곤소곤 생각나누기’ 인성교육 실시
혁신형 감동인재 양성 프로그램
2017-04-12 최형순 기자
상명대학교(총장 구기헌) 계당인성교육원(원장 한선희)은 지난 11일 오후 ‘혁신형 감동인재’양성을 위한 2017년 제1회 상명대학교 계당인성프로그램 ‘소곤소곤 생각나누기’를 개최했다.
한선희 계당인성교육원장은 “정규 수업이 끝난 후에 시작되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뜨거운 호응을 보여줬다. 앞으로도 상명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인‘혁신형 감동인재’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밝혔다.
계당인성프로그램이란 대학생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여 상명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인 ‘혁신형 감동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첫 번째 인성교육으로 영화 ‘세 얼간이(3 Idiots)를 통하여 본 우리’라는 주제로 글로벌인문학부대학 영어권지역학전공 박주은 교수가 진행했다.
독서지도안을 기초로 ‘생각열기(브레인스토밍), 생각나누기(명시적 질문), 생각넓히기(해석적 질문), 생각다지기(사색적 질문)’ 등의 단계별 과정으로 진행하였으며 영화와 작품을 함께 살펴보면서 주어진 내용에 대해서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와 표현의 확장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계당인성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상명 인성교육’은 ‘소곤소곤 생각나누기’라는 주제로 2017년 총 4회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