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시군의회 입법공무원 합동 연찬회"개최
선진 지방의회 구현, 의회 활력화 계기 될 듯
2007-06-04 한중섭 기자
충청남도의회사무처(처장 곽유신)는 6월 4일부터 5일까지 1박 2일간에걸쳐 보령 한화리조트에서 도 및 시,군 의회사무처 직원 등 50명이 참석하는 ‘도‧시군의회 입법공무원 합동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도와 시군의회 담당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실시되는 연찬회는 개원이후 처음으로 갖는 것으로 그 의미가 크며, 입법업무 담당공무원의 의정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지방의회 보좌기능 강화방안을 모색하며, 담당공무원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선진 지방의회를 구현하기 위해서이다.
특별히 금번 연찬회에는 서우선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장을 초빙해 지방의회 보좌기능 강화방안에 대해 강의를 듣고 자체 토론회를 여는 등 의정활동 지원과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연찬회 주요내용으로는 '조례안 심사기법 '예산 및 결산 심사기법 '의정보좌 기능 강화방안 '현장 실무에서 경험한 애로사항 대한 상호 문답식 토론 및 대안연구 등에 대해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강의와 토론을 병행하여 다양하게 진행 되었다.
금번 연찬회에 참석한 담당공무원들은 도'시군간 정보교류와 유대강화, 입법에 관한 전문지식 등을 습득하는데 매우 좋은 기회로 입법에 자신감을 가졌다고 평가하고 이런 연찬회를 2년에 한번씩 개최하여 진정한 지방자치를 해나가는데 필요한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들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