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내년도 예산편성 설문조사
2008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설문조사 실시
2007-07-30 한중섭 기자
대전시 중구(구청장 이은권)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사를 반영하여 구 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참된 재정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일환으로 설문조사를 오늘부터 8월 한달 동안 실시한다.
이 제도는 자치단체의 예산편성시 주민숙원사업 시급을 요하는 주민 불편사항 등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제도로써 자치단체의 재정운영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
구에 따르면 8. 1일부터 8. 31일까지 1개월간 구청 홈페이지(http://www.djjunggu.go.kr/)와 구청 민원실 및 동사무소에 설문지를 비치하여 9개 분야, 14개 항목으로 2008년 예산편성 방향 설정을 위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2008년 예산편성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9월중에 예산 토론회를 개최하여 8월에 수렴한 설문결과와 주민참여단의 개별 의견을 부서 실․과장과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우선순위 사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참여단은 지난 6.1일부터 20일간 동별 3명씩 50명을 모집하여, 예산편성 과정에서부터 참여하여 예산편성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구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많은 역할을 하게 되며, 금일 31일 주민참여단과 구청 간부 및 부서 예산담당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 설명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