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만의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실시

프로그램 운영형, 지역자원 연계형, 지역문제 해결형으로 활동 지원

2017-07-24     최형순 기자

세종시평생교육진흥원이 세종시만의 특화된 평생학습마을만들기 사업을 실시한다.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사업은 지역 간 교육기회 격차 해소 및 평생학습을 통해 마을 주민 간 풀뿌리 학습공동체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마을 단위 주민자치 학습을 활성화해 도시 전체로 학습문화를 확산해 나가는 공동체 사업이다.

특히, 타 지역과 다르게 세종시진흥원에서 추진하는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제형(프로그램 운영형), 지역자원 연계형, 지역문제 해결형 등 세 유형으로 마을을 분류하여 활동을 지원하여, 세종시만의 특화된 평생학습마을을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사업의 지원자격은 10인 이상 마을 및 아파트 단위 주민조직으로, 마을 내 교육장소를 확보하고 있어야 된다.

또한, 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여성 꿈마을 활동가 양성과정」의 공통과정 수료자가 1인 이상 참여하거나 2개 이상 조직(마을과 마을, 마을과 교육기관) 연계 시 가점이 부여되어 마을활동가 양성과정 교육생들의 지역활동 실천과정으로 연계되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진흥원 관계자는 “평생학습마을만들기 사업은 마을 학습자원 발굴 및 학습문화 콘텐츠 만들기, 마을 단위 학습동아리 육성 등 다양한 사업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을별 스토리를 찾아내고 평생학습을 통해 마을 단위 주민주도의 학습공동체를 조성해 나간다는 점에서 평생학습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에 중요한 기반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세종형 평생학습마을 만들기」조성사업은 24일부터 내달 8일까지 사업신청을 받으며, 공모사업에 대한 세부 내용은 세종시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평생교육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