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건설 기술...동영상으로 쉽게

첨단 철도건설기술 동영상, 모션 그래픽으로 제작...누구나 쉽게 시청

2017-08-25     최형순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대다수 국민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철도건설 기술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첨단 철도건설기술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공단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게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동영상은 교량 가설공법, 터널 굴착공법, 궤도 부설공법 그리고 공단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LTE-R기반 한국형 철도신호시스템(KRTCS-2) 등 철도건설 모든 분야의 기술이 대상이며,

실제시공 동영상 또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이나 그림들을 움직이거나 효과를 주어 카메라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모션그래픽’으로 제작하여 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제작되었다.

특히, 공단 홈페이지에는 동영상의 나레이션을 자막으로 표현하여 청각 장애인들도 불편함 없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철도공단 김영하 KR연구원장은 “앞으로는 국내철도기술 뿐만 아니라 해외철도의 선진기술 동영상 등 국민들에게 흥미롭고 재미있는 동영상을 수집·발굴하여, 국민들이 철도를 더 쉽게 이해하고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에서 제작한 철도건설 기술 동영상은 한국철도시설공단 홈페이지에서 사업소개 → 기술/홍보 동영상에 접속하면 볼 수 있고,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 검색 → ‘재생목록’ 클릭 → ‘기술 및 홍보동영상’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