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시도교육청, "학교자율화로 교육혁신!"

28일, 제1회 교육자치정책협의회 개최

2017-08-28     김윤아 기자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28일 학교자율화로 교육혁신을 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모았다.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는 이날 서울 삼각산고에서 ‘제1회 교육자치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교육자치정책협의회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교육전문가와 학교현장 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주요 안건들을 심의·의결하는 협치(協治)의 상징 기구이다.

본 협의회에 앞서 참가자들은 학교 현장을 둘러보며 1인 1프로젝트 탐구, ‘앎의 나무’ 활동 등 수업혁신 성과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가 결실을 맺고 있는 삼각산고 학교 협동조합의 사례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교육자치정책협의회에서는 교육자치정책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교육자치 및 학교자율화 추진계획,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기능 강화 방안 등에 관한 안건을 의결했다.

교육자치정책협의회 이재정 공동의장은 "우리 교육자치정책협의회는 교육에 정치권력을 걷어내고 실질적 교육자치와 완전한 학교 자율화를 실현하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날 김상곤 교육부장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상길 한밭대 인문교양학부 교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진철 충남교육연구소 이사, 강민정 징검다리 교육공동체 상임이사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