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시설장비 교육, 온라인에서 배운다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일반교육’, 11월부터 온라인 교육 실시
2017-11-01 김용우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이광식, 이하 KBS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이하 NFEC)는 그동안 오프라인에서 실시하던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일반교육’을 11월부터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하 ‘KIRD’) 온라인 교육 사이트에서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교육’은 국가 R&D 사업에서 구축한 시설・장비를 올바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과학기술정통부가 주최하고 KBSI NFEC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자와 내용에 따라 2개의 과정*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일반교육 의무대상자로 지정된 연구기관의 시설장비 책임관, 구매・자산담당자 및 연구책임자(R&D 예산으로 3천만 원 이상의 연구시설・장비를 도입한 자)는 연1회 필수적으로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지만 전국의 교육 의무대상자 및 희망자가 오프라인 교육을 받는 불편함이 컸다.
그런데 11월부터 온라인으로 교육을 실시하게 됨에 따라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웠던 교육대상자가 편리하게 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돼 교육대상자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교육대상자는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 사이트 교육 메뉴에서 교육안내를 받고 KIRD 교육 사이트에서 수강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