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체신청, 2008년 새해설계
고객에게 행복을 주는 우체국 실현 할 터
충청체신청(청장 이계순)은 오늘 2008년 새해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충청체신청 13대 주요 추진과제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계순 청장은 2008년도 경영방침을 “일과 삶을 즐기는 역동적인 일터”로 정하고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를 이길 수가 없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가 없다"는 공자의 말을 인용해 우리청의 비전인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충청청”이 되기 위해서는 즐기며 일을 하지 않고는 결코 이룰 수가 없다고 말했다.
윤리경영과 자율경영, 감성경영을 추구하고, “우리의 가까운 이웃 우체국”으로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우정사업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지역사회의 안전망 역할을 강조하는 이계순 충청체신청장을 만나 2008년도 주요 추진과제를 들어 보았다.
1. 3년연속 고객만족평가 최우수청 달성
지난해에 충청체신청은 고객만족평가 2년연속 최우수청이 되었다. 이는 매우 획기적인 일로 우체국을 사랑하고 이용해주신 지역주민들에게 정말 감사드린다. 앞으로 더욱 겸손하게 고객만족이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로 삼고 3년 연속 고객만족 최우수청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위해 △업무능력, 마인드, 업무프로세스 등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고 특히 신속ㆍ정확ㆍ안전한 서비스 제공과 향기가 있는 우체국 등 테마가 있는 우체국으로 고객의 Life-style을 고려한 환경을 조성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실제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최고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소리(VOC) 채널관리로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대전 노은2동, 가오동에 우체국 신설, 서산 해미우체국 등 낡은 우체국 3국 개축, 금산우체국 증축과 같이 고객중심의 쾌적한 우체국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2. 우체국 쇼핑 지역경제 활성화 일등 공신
“우체국쇼핑” 은 농수산물 수입개방 등으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특산품을 우체국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판로 개척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국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전ㆍ충청지역 우체국쇼핑은 전국적으로 매우 인기가 높아 전국 공급량의 42%를 점유하고 있다. 인기상품으로는 보령김, 금산인삼, 한산소곡주, 영동곶감, 한과 등이 있으며 금년도 매출액 420억(전년도 390억 대비 8% 증가) 돌파가 예상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등공신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우리 지역 우체국쇼핑상품은 지난해 28업체 159개 우수상품을 신규 발굴하여 현재 197업체 1,426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금년에도 5월경 신규공급업체를 선발할 예정으로 우수 생산업체의 많은 신청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우수한 지역 특산품을 우체국쇼핑상품으로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3. 새주소 조기정착을 위한 우편물류 프로세스 최적화
100년 만에 시행되는 새주소는 도로에는 이름을 건물에는 번호를 붙여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되어있으나, 아직 정착되지 않고 일부 관공서만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주소를 DB로 구축하고, 새주소 안내지도를 집배팀별로 비치해 새주소 표기 우편물의 효율적인 처리 기반을 마련하겠다.
아울러 2012년이면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새주소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우편주소(새주소+지번주소) 표기와 새주소 생활화를 위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4. 고품질 우체국택배 서비스 제공을 위한 물류시설 확충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대형 기업물류의 원할한 소통을 위하여 대전집중국내에 중대형 물류창고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08년 1월부터 2009년 5월까지 총사업비 70억원을 투입하여 대전물류센터를 확충하여 제3자물류 등 대형 기업물류까지 완벽소통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 하므로서 중부권은 물론 전국 최대 물류시설을 갖추게 되어 명실상부한 고품질의 우체국 택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5. 금융전문 컨설턴트 배치로 금융서비스 수준 향상
우체국예금보험(EVERRICH)이 2008년도에는 우체국금융 이용고객에게 한차원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군,구에 위치한 31개의 주요우체국에 금융상담실을 확대 설치하고 금융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컨설턴트를 배치해 고객의 금융자산관리 및 보험설계 등에 관한 상담 및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투자대상의 다변화에 부응하는 골드연계 상품, 장기주택마련저축보험 등 고객의 관심사항을 반영한 신상품의 판매로 우체국금융의 이용만족도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6. IT가 열어가는 밝고 따뜻한 세상 구현
정보문화의 달(6월) 전국의 결혼 이주여성 등을 위한 전국 문해정보화 백일장'과'전국 어르신 정보화제전'‘장애인과 함께하는 열린음악회’ 등 다양한 디지털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또한, 고령층, 장애인, 이주여성 등 소외계층 18,000여명에게 정보화교육지원과 사랑의 PC 2,500대 보급, 장애인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 등 정보화 양극화를 적극 해소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전하고 안전한 인터넷 사용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학생 등 47,000명에게 정보통신윤리교육을, 5,500명에게 인터넷 중독 상담 및 예방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7. 초고속 정보통신건물 인증 활성화
2007년도 대전․충청지역의 APT허가건수 중 초고속 정보통신건물 인증률은 78.3%였다. 2008년도에는 90%이상으로 향상시켜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
일정 기준 이상의 구내정보통신 설비요건을 갖춘 건물에 부여하는 초고속 정보통신건물 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 및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인증신청 건축물에 대하여는 시공현장을 직접 참관하여 부적합 시공사례가 없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8. 지상파DMB서비스 대전․충청 전지역으로 확대
지난해 대전MBC가 대전을 시작으로 청주, 충주등 주요도시 인근에 서비스를 실시해 대전,충청전지역에 MBC 방송을 볼 수 있다.
올해 kbs 및 TJB에서 가엽산과 원효봉에 DMB방송보조국을 신설하여 지상파멀티미디어방송(DMB)을 지상파방송을 대전․충청 전지역에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이동중에도 끊김없이 방송시청을 할 수 있도록 DMB방송보조중계기 설치할 계획입니다.
9. 무선국 멘토링제를 통한 고객중심의 전파행정서비스 제공
시설자가 전문적인 전파법 규정을 이해하지 못해 법규위반 사례가 빈발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고자 충청체신청에서는 무선국을 처음 개설하는 시설자 별로 허가담당직원을 멘토로 지정해 무선국 운용방법 등을 지속적으로 상담해줄 예정이다.
상담을 통해 전파법규 및 무선국 관리․운용, 정기적 안내(정기검사, 재허가, 각종 신고사항 등) 및 전자민원 이용방법 등을 안내해 고객중심의 전파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10. 열린경영으로 업무 프로세스 혁신
6시그마를 통해 업무수행 능률과 우정서비스의 수준을 개선하고 2007년까지 108개의 과제를 완료해 141억 원의 재무효과와 일반 행정부문 고객만족도 9년 연속 1위와 택배 서비스 만족도 5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이를 계기로 삼아 경영전략, 조직구조, 그리고 업무방식의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해 충청체신청 직원 모두가 업무혁신의 주인공이 되도록 6시그마 혁신을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11. 투명행정 실천으로 청렴도 평가 2년 연속 최우수청 달성!
지난해 충청체신청은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 열린행정, 투명행정 실천으로 정보통신부가 주관한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청을 달성하여 전국에 청렴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다.
2008년도에도 클린신고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직원들의 청렴도를 상시모니터링 하는 등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청렴도 순회교육과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2년 연속 청렴도 평가 최우수청을 달성할 것이다.
12. 충청체신청, 『즐거운 일터 만들기』앞장
올해에도 직원들이 마음껏 기량을 펼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열정이 넘치는ꡐ일할 맛ꡑ나는『즐거운 일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따뜻한 가슴으로 통하는 감성경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현업우체국 직원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기 위해 CEO와의 대화채널을 다각화하고 상하직원․부서간 Cross-Meeting 및 동호회를 활성화하며, 결혼식장 개관, 출산직원 축하프로그램, 직원 배우자 초청 “행복찾기”교양강좌, 맞춤형운동처방 프로그램 운영, 각종 체육대회, 등산대회 등 다양한 건강관리 및 가족친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일과 삶의 균형중시 문화 풍토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충청 POST아카데미』에 사회 저명인사를 매월 2회 초청해 직원들의 의식수준과 지적능력을 배양해 내부직원 만족과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13. 우리의 가까운 이웃 우체국, 지역과 함께하는 우체국 실현
충청체신청은 올해에도 1사 1촌 자매결연, 1과 1가정돕기, 소년소녀가장돕기 다사랑운동, 독거노인 무료급식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설 예정이다. 또한, 집배원 365봉사단은 우편물을 배달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하여 사랑을 전달함으로써 밝은 세상에 대한 희망을 배달한다.
아울러, 사회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청소년에게 꿈보험을, 장애인에게 암치료 보험을, 모부자가정자녀 돕기 등 120여명을 대상으로 장학사업 등을 실시하여 국민의 금융생활 안정과 복지증진에 더욱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충청체신청장배 충청지역 탁구대회를 개최하여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어린이 e-마인드맵핑대회를 개최하여 어린이들에게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계순 청장은 “지난해 우체국은 고객여러분의 따뜻한 사랑으로 일반 행정부문 고객만족도 9년 연속 1위와 택배 서비스 만족도 5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말하고, “이제 우체국은 단순히 편리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찾는 우체국을 넘어 다시 찾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우체국, 고객에게 행복을 주는 우체국이 될 때까지, 또 한분 한분의 고객이 만족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새해를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