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 중간 이상
2007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조사 결과 3.01점(5점 만점)
2008-03-12 김거수 기자
이번 조사는 성과관리 시범부서인 39개 실과를 대상으로 실시되어 전반적인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보통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충청남도행정서비스헌장은 지난해에 신설된 실․과에 대하여 4개의 헌장을 신규 제정하고 2개의 헌장을 통․폐합하였으며 31개의 헌장을 개정하여 총 51개 분야로 구성되었다.
道는 지난 1년 동안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2007년 고객만족행정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전화응대요령을 규정하여 실・과・사업소에 통보하는 한편 화장실 등에 게재하였으며 ‘전화친절도 실과 교차평가’를실시하여 우수부서에는 마일리지를 부여하였다.
또한 ‘행복을 더하는 웃음프로젝트’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15개 실・과・사업소를 직접 찾아다니며 처음으로 참여식 교육을 실시하여 직원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어 400여명이 웃음프로젝트에 참가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고객만족행정을 추진하여 고객만족도가 큰 폭으로 상승(72.1점 ⇒ 78.6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道 관계자는 “상반기에 분야별 행정서비스헌장을 제․개정하는 등 행정서비스헌장을 정비하고, 올해에는 전실과를 대상으로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를 조사하여 실․과간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