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평생교육 기관·단체·동아리 배움나눔 워크숍

지역사회 관계 맺기, 학습동아리 비전 찾기 등 대한 토론시간

2017-12-18     조홍기 기자

충남 공주시(시장 오시덕)가 평생학습동아리 간 소통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평생학습동아리 배움나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1일~13일, 16일 4차에 걸쳐 열린 이번 워크숍은 관내 40여개 평생학습동아리 100여명과 평생교육 기관•단체 실무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참여와 교육거버넌스의 중요성, 평생학습동아리 이해를 위한 다양한 토론과 역량강화를 위한 특강 등이 진행됐다.

특히, 시민교육 그 화두에 대한 오랜 고민(김미란 前학 광명시평생학습원장), 학습동아리 운영 노하우(장명희 평생교육실천협의회 사무국장), 지역사회와 관계 맺기(김성학 Eduway 대표), 학습동아리 비전 찾기(복권승 공동체세움 이사) 등 다양한 주제의 특강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난 11월 ‘내 삶의 변화, 평생학습에서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고마에서 열렸던 2017 공주시 평생학습축제 결과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평생학습축제는 40여 개 기관·단체 및 학습동아리가 참여해 전시, 공연, 체험활동을 통해 그간의 성과를 800여명의 시민과 함께 나누고, 체험수익금 전액을 희망 2018 나눔캠페인 모금에 기부해 훈훈한 정을 나누는 등 성공적인 행사가 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동아리 운영의 노하우, 우수 사례 등 그간 학습동아리들이 가진 고민을 나눌 수 있었고, 학습동아리 간의 상호교류의 기회가 됐다”며 “향후 학습동아리 연대와 축제준비를 위한 기획단 구성에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