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홍문표 "자유민주주의 수호위해 당 대표 도전"
[인터뷰] 홍문표 "자유민주주의 수호위해 당 대표 도전"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0.03.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예산 선거구 4선 출사표... 시장경제 등 지키기 위한 큰 정치 다짐
국가균형발전 차원 충청권 혁신도시 건설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약속

“당 대표가 돼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대 총선 충남 홍성·예산에서 4선 출사표를 던진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의 총선 후 각오다.

홍 의원은 <충청뉴스>와의 만남에서 당 대표 도전과 충청정치 복원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며,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혁신도시 유치 과업을 완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번 21대 총선 투표의 의미를 ‘대한민국 지키기 위한 선택’으로 규정, 경제 및 코로나 방역 실패, 선거법 쿠데타, 내로남불 조국사태 등에 대한 유권자의 강한 심판을 호소했다.

21대 총선 홍성예산 선거구에 나선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
21대 총선 홍성예산 선거구에 나선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

-다음은 홍 의원과의 일문일답

Q. 21대 총선에 임하는 각오를 간단하게 말해 달라.

A.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시장경제를 활성화 시켜서 국민행복시대를 만들겠다. 또 예산·홍성 지역의 발전을 10년 앞당기는데 목적을 두고 최선을 다하겠다.

Q. 20대 국회에서 충남·대전 혁신도시 건설의 선봉에 섰다.

A. 혁신도시는 정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일이다. 지난 3년전부터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기반다지기에 최선을 다했다. 혁신도시 유치 노력은 전국에서 대전·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어, 자존심이 상해 시작한 일이었다. 혁신도시를 꼭 유치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상황을 파악하니 관련 법이 없었다. 혁신도시법을 부활시켜 유치하려고 하니 균형발전법도 필요했다. 그래서 국가균형발전법안 등 2개 법안을 내 혁신도시 유치의 기틀을 다졌다.

Q.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입법화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

A.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 속에 혁신도시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혁신도시 유치를 위해 혁신도시법, 균형발전법, 그리고 이것을 촉구하는 법안 등 3가지 법을 냈다. 충남·대전만 혁신도시가 빠진 불합리를 바로잡고,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차원에서 이 문제를 풀어나갈 것이다.

Q. 혁신도시 유치 지금과 같은 성과를 내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을 것 같다.

A. 작년에 이낙연 전 총리가 광천에 와서 혁신도시에 대해 부정적인, 반대 입장을 밝혔다.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해 여권 분들이 즉각 반발해야 하는데,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총리가 경제를 살리겠다고 광천에 와서 혁신도시에 대해 부정적으로 얘기하는 것에 대한 항의의 뜻을 전해야 하는데 항의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내가 총리에게 항의서한 보내고, 대정부질문,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문제다. 올해 연두기자회견때 충청권 혁신도시를 총선 끝나고 보자는 식으로 말했다. 거기에 대해 충남지사나 대전 사람들이 항의를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한 사람이 없다. 그것이 가장 안타까웠다. 이러다가 충남, 대전의 사회정의, 지역발전을 어떻게 할까, 국토균형발전이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많이 했다.

Q. 혁신도시 관련 입법화까지 가장 도움을 준 쪽은 어디인가.

A. 미래통합당의 이종구 산자위원장이 절대적 역할을 했다. 여당측 산자위원장이 있었다면 이 문제가 안됐을 것이라 보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종구 위원장과 30년 인연이 잇다. 홍문표를 보지 말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산자위에서 통과시켜 달라고 했고, 소위 전체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찬성하며 물꼬를 텄다. 수도권 의원이 반대하면 어려운 일을, 이종구 위원장이 막후에서 역할을 해줬다.

Q. 산자위 통과 이후 혁신도시법 처리까지 역할을 한 공신이 있다면.

A. 법사위에서도 만장일치로 통과됐는데, 우리 당 여상규 의원이 역할을 해줬다. 저는 혁신도시법 통과는 미래통합당이 노력한 결과라 생각한다. 산자위와, 법사위 위원장이 모두 우리 당 소속이라 통과된 것이다.

Q. 안타까운 부분은 없었나. 논란도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A.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전 총리가 반대하거나 미온적이고, 우리 충남 청양 출신의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혁신도시에 대해 말 한마디 안했다.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 상황에 대해 한미도 못했다. 이것을 야당인 홍문표가 대표 발의해 미래통합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 2곳에서 처리해 해냈다. 충남도의 상황을 보니 관변단체가 통합당 소속 대구의 모 의원이 충청권 혁신도시를 반대하고 계속 선포했다. 거기에 화가 나서 나에게 전화를 한 사람도 있다. 대통령과 총리, 이해찬 대표 태도를 보고 이 일이 안된다고 보고, 통합당 탓으로 돌리려고 한 것일 수도 있지만, 너무 안타깝고 화가 난 일이었다.

21대 총선 홍성예산 선거구에 나선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
21대 총선 홍성예산 선거구에 나선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

Q. 충남 혁신도시에 대한 구상을 간략하게 말해달라.

A. 지역 발전을 이끌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 직원 수가 많은 기관을 유치해 지역인재 채용을 돕겠다. 또 수소차 등 생산유발효과와 경제유발효과가 큰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관을 유치할 계획이다. 대전·충남이 혁신도시가 되는 것이 국가가 균형있게 발전하는 것이다.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이 부분을 활성화 시키겠다.

Q. 국회에 입성하시면 4선이다.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A.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예결위원장, 교육위원장 등 다양한 경험을 했다. 내 마지막 정치적 역량을 다 바쳐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다. 국가를 위해 중요한 일을 해야 하지 않겠나. 헌법에 규정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시장이 국민들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부 세력이 개헌을 통해 자유를 헌법에서 빼려고 하고 있다. 또 포퓰리즘 경제로 가면 국가부도는 시간문제다. 시장경제를 지키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당 대표가 돼서 문재인 정부와 정면으로 맞서 싸우겠다.

Q. 이번 총선 어떤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보나.

A. 문재인 정부의 실정은 국민들이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 우리 홍성·예산지역 유권자를 만나뵈면 나라가 걱정돼 통합당을 찍을 수 밖에 없다고 하신다. 국민이 나라를 걱정하는 상황을 현장에서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번 선거는 나라가 잘 못되는 것을 막는 선거다. 나라의 명운을 가르는 선거, 이렇게 정의할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홍 의원께서 생각하는 국가운영의 구상 또는 정치의 지향점 등에 대해 얘기해 달라.

A.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완성품으로, 재정 자립도가 중요하다. 적어도 재정자립도가 40% 정도는 돼야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할 수 있다. 그런데 국회 예결위원장을 하면서 보니 재정자립도가 20%도 안되는 시·군이 우리나라에 50%가 넘었다. 그러다보니 지방은 중앙 예산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구조가 됐다. 중앙에서 예산을 다 갖고 있어 말뿐인 지방자치를 하는 언밸런스를 개선하고 싶다.

생활정치를 해야 한다. 형식적인 민주주의는 개선돼야 한다. 생활정치란 후보들, 위정자가 지역민과 함께 호흡하는 것이다. 어느날 갑자기 고향이랍시고 ‘낙하산’ 타고 내려오는 그런 것들은 구태다. 그런 정치를 하면 안된다.

저 홍문표는 정치를 시작할 때 주민등록을 지금도 갖고 있다. 한번도 주민 등록을 바꾼 적이 없다. 여기서 태어나 홍성·예산에서 죽는 것이다. 어느 날 갑자기 내려와 돈, 권력갖고 하는 정치는 안된다. 진정으로 지역을 알고 지역과 함께 호흡·소통하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가 필요하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