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현역+α' 자신... 대전 총선 최후 승자는
여야 모두 '현역+α' 자신... 대전 총선 최후 승자는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0.04.1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석 쟁탈전 집토끼 투표장 유도 선거막판 당락가를 변수 부상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유권자 판단도 관심

대전지역 총선이 막판까지 예측불허의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여야 모두 ‘현재 의석+α’를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선거가 워낙 깜깜이로 진행돼 투표함을 열어봐야 승패를 알 수 있다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는다.

대전지역 여야는 모두 20대 국회 현역의원이 출사표를 던진 선거구에서 승리를 자신했다.

김정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사무처장은 “현역의원이 있는 서구갑을, 유성갑을에 더해 +α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원도심에서 상당히 의미있는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했다.

이활 미래통합당 대전시당 사무처장 역시 “동구,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 벨트와 함께 +α의 성적을 거둘 수 있지 않겠느냐”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대전 전체 유권자의 지지를 이끌어 내겠다”고 했다.

여야 모두 ‘현재 의석+α’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지만, 이번 총선 판세는 누구도 섣불리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보편적 전망이다.

코로나 19 사태로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깜깜이’로 진행됐음은 물론, 경제·안보 위기 속에서 유권자들의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지 예단키 어렵다는 것.

안정적 국정운영을 원한다면 여당을 지지하겠지만, 정부 실정에 대한 책임을 묻고 국가 일신을 통한 위기극복을 택한다면 집권여당에 대한 심판기류가 강해질 수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는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조국 전 장관 내로남불 논란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 4대 쟁점의 직접적 영향권에 있다는 점에서, 선거 막판까지 심판기류가 결집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여야 모두 자신의 적극적 지지층으로 불리는 ‘집토끼’를 얼마만큼 투표장으로 이끌어 내는 지가 이번 선거의 당락을 가를 변수로 보고 있다.

여야가 코로나 사태로 노년층 또는 젊은 여성 유권자의 투표율이 낮을 수 있다는 엇갈린 전망을 내놓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실제 민주당의 적극적 지지층으로 알려진 젊은 여성은 아이들 감염을 우려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보수진영의 ‘집토끼’로 분류되는 노년층은 감염병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점에서 각각 투표 참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또 예상보다 높은 사전투표율 역시 코로나 사태로 인한 선거 당일 투표율과의 함수도 고려해 봐야 한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가 유불리를 점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자료사진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자료사진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