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IoT 활용’ 가정 에너지 절약 지원 사업 추진
세종시, ‘IoT 활용’ 가정 에너지 절약 지원 사업 추진
  • 최형순·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7.2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가 사물인터넷기술(IoT)을 활용해 가정 내 에너지 절약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에너지 미션 모바일 앱 화면
에너지 미션 모바일 앱 화면

시와 한국에너지공단 세종충북본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단독주택 중에선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주택으로 인증받은 고운동 로렌하우스를 대상으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가구는 우선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지정된 시간에 다양한 에너지 절약 미션을 이행함으로써 자발적으로 전기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절약 의식을 함양하게 된다.

에너지 절약 미션은 전주 동 시간대 대비 전기사용량 피크 감축(시간 미션), 전월 대비 월 전기사용량 절감(월간 미션) 등이다.

참여 가구에서는 사물인터넷기술이 적용된 홈에너지매니지먼트시스템(HEMS)를 스마트폰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전략사용량을 전기요금으로 환산한 수치를 확인하며 절전 활동에 동참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홈에너지매니지먼트시스템을 통해서는 해당세대의 전년대비 사용량, 단지 평균사용량과의 비교 자료를 제시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절전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에너지절약 미션 수행을 통해 계절별, 시간대별로 피크전력 시간대를 피해 스마트한 에너지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이번 사업은 무조건적 소비억제가 아닌 꼭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사용하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식”이라며 “앞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에너지 절약을 통해 에너지 자립 세종에 한 걸음 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