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성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균형발전 힘보태겠다"
임채성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균형발전 힘보태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1.27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한해 코로나19로 인해 생업과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겪고 계신 중에도 의정 활동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임채성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종촌동)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36만 시민들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지역 경제의 어려움이 해소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의 경제‧산업‧건설사업 등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시민이 원하는 균형발전 모범도시로 만들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피력 했다.

이와함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 행정수도 세종시대를 열기 위해 산업건설위원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모색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개인위생 관리 등 성숙한 시민의식을 기반으로 한 생활방역 준수, 나아가 집단 면역 체계 형성을 위한 백신 접종이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임채성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과 일문일답이다.

Q. 지난해 성과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게인적으로는 ▲세종시의 안전과 교육 개선에 기여 ▲행정수도완성 및 공공시설물 인수 점검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세종시의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앞장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선정하는 제8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는 지난해 시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조례 54건을 제‧개정했으며, 코로나19 극복 등에 필요한 2020년 추경예산 및 2021년 본예산 심의 및 확정, 시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등 시민 불편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서민 경제의 어려움과 행복도시의 높은 상가공실률이 지속되고 있고, 출‧퇴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해소되지 않는 등 시민 여러분의 어려움과 불편을 모두 해소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또한 세종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을 착공과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지역화폐 ‘여민전’ 발행,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및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선정 등 세종시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산업건설위원회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시민들의 어려움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Q. 금년도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현안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생각은?

올해는 지난 2007년부터 2030년까지 계획된 행복도시 개발사업의 완성에 첫 발을 내딛는 해입니다. 개발계획에 따라 마지막 3단계(‵21~‵30년)에 들어서는 첫 해인 만큼, 기존에 조성된 1~4생활권의 경우 세심하게 관리하되 부족한 점은 개선하고,

앞으로 조성될 5~6생활권은 이미 조성된 생활권의 문제점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행복도시와 읍‧면 지역 간 격차 해소에도 심혈을 기울여서 시민 모두가 꿈꾸는 2030년 행복도시 완성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30년 행복도시 완성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세종시의 주요 현안 사항인 대전~세종 광역철도 등 주요 철도망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국가산업단지와 스마트시티 조성, 자율차 규제자유특구사업 등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위원회의 역량을 모아 나가겠으며,

시민 생활과 밀접한 건설‧교통‧기업‧환경‧농축산‧상하수도 등도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 기반 시설 구축 차원에서 시민 의견에 귀 기울이고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방역 체계 점검과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수칙에 따른 지역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피해 구제방안과 상권 활성화 방안 수립에 힘쓰겠습니다.

Q. 청렴도 향상을 위한 견해는?

청렴은 공직자가 반드시 지녀야 할 덕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의회의 모든 권한은 시민에 의해 부여 받은 만큼 모든 의정활동에서 공익과 공정성을 추구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의회 차원에서 청렴도 향상 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실질적인 변화의 모습들을 보이게 되면, 시민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 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코로나19의 3차 대유행으로 일상생활의 어려움과 소상공인들의 영업 피해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통 분담과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힘을 모아주고 계시지만,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 무엇보다 안타깝게 생각하며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는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해서 서민 경제의 어려움이 해소되고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우리 지역의 경제‧산업‧건설사업 등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시민 모두가 코로나로 누리지 못한 일상을 되찾고, 시민 여러분께서 소원하신 바를 다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충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박사(이학박사) ▲(현)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후반기) ▲(현)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대변인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