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홍장 당진시장, "새롭게 비상하는 희망찬 도약의 해"
〔인터뷰〕김홍장 당진시장, "새롭게 비상하는 희망찬 도약의 해"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1.29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시민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당진의 미래를 위하여 새롭게 비상하는 희망찬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홍장 당진시장

그러면서 "당진시의 살림 규모는 총 1조 3억원으로, 일반회계는 8,405억원, 특별회계 예산은 1,254억원, 기금 344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정부예산 7,413억원을 확보 하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한 분도 소외됨 없이 모두가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당진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2021년도 시정의 최우선으로 코로나19를 조기에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17만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당진의 더 큰 도약을 반드시 완성하겠다"는 김홍장 당진시장의 일문일답이다.

Q. 지난해 당진시 주요성과는?

지난 1년, 우리는 혼란스럽고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코로나19라는 이제껏 경험해 본적 없는 전염병의 위기와 함께 장기적인 경기침체, 송두리째 변화된 일상,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대변되는 사회문제 등으로 이중·삼중의 시련을 겪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당진은 17만 시민과 1,500여 공직자의 힘과 지혜를 모아 다양하고 뜻깊은 성과들을 이루어 냈다.

제1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시정의 최상위 정책 기조인 지속가능발전정책분야에서 5관왕을 달성하였으며, 전국기초 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 선정과 에너지 전환 분야 3관왕을 수상하며 시정의 방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침체된 경제 상황 속에서도 1조 3천억원의 투자유치를 달성 하였고, 9년 연속 전국 시 단위 고용률 2위, 7년 연속 일자리 대상 수상, 3년 연속 도시재생뉴딜 공모와 어촌뉴딜300사업 선정, 충남 교육 휴양시설을 유치하며 지역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뿐만 아니라 당진 시민 축구단 창단 추진 , 제2 농산물유통센터와 임대형 스마트 팜의 준공, 주민 주도의 탄소중립선언과 그린뉴딜 정책 개발은 당진의 지속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쾌거였다.

Q. 올해 시정운영 방향과 역점 사업은?

2021년 민선7기 4년차는 포스트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무궁 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품고 있는 해이다.

감염병 전담부서 신설로 대응능력을 강화하여 코로나19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안전하게 지켜냄은 물론 ▲282개 리․통 마을자치 전면실시 ▲당진형 지속가능발전 도시 모델 전국 확산 ▲그린 뉴딜 미래산업 육성 ▲제5LNG기지 건설 착수 ▲제2통합 RPC 준공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 착공 ▲충청남도 체육대회 및 김대건신부 200주년 기념행사 성공 개최 ▲대덕초 학교복합화 개교 및 동지역 초․중학교 신설 ▲돌봄 및 복지 인프라 확충 ▲4.4 독립 만세운동 성역화 사업 등 보훈시설 건립사업 착수 ▲상시선별 진료소 구축 및 소아아동 응급환자 이송체계 구축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자발적 감축 확대 ▲시도1호선 상급 도로 승격 등을 중점 추진 한다.

올해에는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된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와 ‘충남도민 체육대회’가 우리 당진에서 개최되는 경사스런 해이다.

이와 함께 지역에 산재해 있는 현안 문제들의 해결과 미진했던 분야의 보완으로 사람과 환경, 경제가 상생하고 조화를 이루는 당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활짝 열어가겠다.

Q. 코로나 19로 경영난을 겪고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책은?

당진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충남 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특례보증 자금을 기존 계획한 7억에서 15억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출연금의 12배인 180억원 규모의 지급보증을 해 줄 수 있는 규모로 코로나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노란우산공제지원,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 , 당진사랑상품권 확대 발행추진 등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을 지속 추진할 예정임이다.

Q.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시민들에게 한 말씀?

올해 2021년은 안개 속에서 출발함에 따라 어떤 경제적 위기와 사회적 고난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짐작하기 어렵다.

하지만 우리는 아무리 큰 위기가 닥쳐와도 항상 극복해 왔으며, 그 위기를 기회로 탈바꿈해 더 큰 도약을 이루어 냈다.

힘드시겠지만 생계를 위협받는 소상공인 분들과 방역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의료진분들과 가족, 이웃을 위하여 시민 모두 한마음으로 동참하면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하루 빨리 되찾을 수 있다.

아울러, 저와 1500여 공직자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지혜를 모아 지속가능한 당진의 현재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