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 복합터미널 공영개발 탄력
대전 유성 복합터미널 공영개발 탄력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1.05.10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기 해제 30만㎡이하 개발제한구역 변경 권한 이양
대전시, 유성터미널, 구암드림타운 건설 등 추진 동력 확보

대전 유성구 구암동 일원 도시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기 해제된 30만㎡이하 개발제한구역 변경에 관한 권한을 국토교통부로부터 지난 4월 최종 이양됐다.

대전시가 개발계획 변경에 대한 권한을 얻게 된 것으로, 공영개발로 추진되는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암드림타운 건설 등의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의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기존의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앞서 30만㎡ 이하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은 지난 2016년 3월 30일부터 시․도지사에게 위임됐었다.

하지만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등 굵직한 현안이 맞물려 있는 구암동 일대의 경우, 해제권한이 위임되기 이전인 2014년도에 국토교통부에서 해제 결정된 경우에 해당했다.

이에 따라 개발계획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해제 면적과 관계없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권한위임 이전 국토부장관이 해제한 사업 중 30만㎡이하 사업의 개발계획 변경 권한도 시도지사에게 위임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에서 대전시 건의한 사항이 규제완화 측면에서 지역경계 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적극 고려해 이번에 전격적인 권한 이양을 결정했다.

대전시는 이번 개발제한구역 변경 권한의 시도지사 위임으로 인해, 유성구 유성복합터미널을 비롯 구암드림타운과 brt 환승센터, 유성구 보건소 등 구암동 일대의 광역개발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준열 시 도시주택국장은 “지방의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 및 수용해 주신 국토교통부에 감사하다”며 “신속한 변경절차 이행을 통해 사업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