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498억 투입해 자연재해예방사업 추진
공주시, 498억 투입해 자연재해예방사업 추진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1.05.1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재해위험요소 완전해소 총력

충남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매년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하는 침수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는 재해예방사업을 2024년 완료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신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조감도 제공
신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조감도 제공

재해위험지구를 지정‧관리 중인 시는 항구적인 정비 사업을 통한 선제적 재난대응과 시민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총 498억 원을 투입해 자연재해 예방사업을 실시한다.

우선, 신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은 총 158억 원을 투입해 과거 침수피해를 입었던 상류지역에 1만 5천 톤의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하고 하류부에는 우수관거를 정비한다.

연암‧반촌‧오곡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은 여름철 상습침수 피해지역을 재해위험지역으로 지정‧관리 중으로, 2024년까지 325억 원을 투입해 하천 재정비 및 배수펌프시설 등을 설치한다.

15억 원이 투입되는 재해위험지역 재난대응 스마트시스템 구축사업은 강우 시 수위를 사전 예측하고 분석해 조기경보를 발령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금강‧웅진 둔치주차장, 계룡 하대 등대골저수지 및 사곡 계실 산소골저수지에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가느니‧만수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99억), 유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450억), 재해위험지역 재난대응 스마트시스템 구축사업(9.5억)을 내년도 신규 공모사업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유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유구읍 유구리와 석남리 일대의 저지대 주거지역 종합 정비 사업으로 하천정비 4km, 관로정비 2km, 배수펌프장 3개소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6~7월경 최종 선정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상률 시민안전과장은 “신규 사업 대상지 선정 및 추가사업 발굴 등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가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