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 집합’ KISTI, 19일 창립 20주년
‘과학기술정보 집합’ KISTI, 19일 창립 20주년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5.1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I 김재수 원장
KISTI 김재수 원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오는 19일 창립 20주년(통산 59주년)을 맞아 18일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김재수 원장은 ‘과학기술인프라, 데이터로 세상을 바꾸는 KISTI’를 비전으로 제시하며 신뢰와 혁신, 애자일(Agile), 디지털 전환(DX), ESG 경영을 강조했다.

김 원장은 “KISTI의 선도적 디지털 전환을 통해 우리 KISTI가 과학기술 정보기관에서 국가과학기술 데이터 최고 책임기관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민첩하게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는 애자일(agile) 전략과 이와 더불어 KISTI가 59년간 축적해온 과학기술인프라의 계승·발전과 전환을 통한 온고지신을 바탕으로 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데이터댐, 디지털뉴딜 등 AI와 데이터의 축적과 활용을 통한 새로운 기술로의 혁신이 그 첫걸음으로 KISTI 여러분들이 대한민국 과학기술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과학기술 연구에만 몰두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용홍택 제1차관은도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댐 구축, 슈퍼컴 활용 신약개발 지원 등 코로나19극복과 디지털뉴딜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KISTI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드리며, 과기정통부는 KISTI와 함께 코로나 조기극복,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등 핵심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KISTI는 연구사업 전반에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융합해 디지털 혁신을 통해 국가·사회·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KISTI의 기관 R&R(역할 및 임무)을 기반으로 구축한 D.N.A(Data, Network, AI) 생태계를 통해 KISTI가 보유한 과학기술데이터, 슈퍼컴퓨팅, 지능형 정보분석 인프라를 디지털 뉴딜 등의 국가·사회 현안 해결과 연계 협력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