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기재부에 뉴딜사업 등 15개 사업 지원 요청
충남도, 기재부에 뉴딜사업 등 15개 사업 지원 요청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5.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 개최..균형발전 및 지역활성화 사업 정부예산 반영 건의

충남도가 2022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21일 재정당국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와 당면 현안을 논의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

도는 이날 도청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 기재부 최상대 예산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도 국비사업과 당면 현안을 논의하는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지방재정협의회는 본격적인 예산편성에 앞서 재정당국과 지방자치단체 간 예산편성 운영 계획과 지역 현안사업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다.

특히 올해 기재부는 지역 목소리를 직접 듣고, 국가균형발전과 국민이 공감하는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 각 시·도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8년 만에 개편하여 충남을 찾았다.

도는 이 자리에서 ‘충남형 뉴딜사업’ 등 15개 사업 6080억 원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도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충남 군비행장 민항 건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충남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 △국도 77호 고남∼창기 구간 확장 △차량용 반도체 기능 안전 및 신뢰성 구축 △서천갯벌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 건립 등의 사업을 건의했다.

지역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서도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5개 사업 △탄천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 △충청유교문화권 관광개발 등의 반영을 요청했다.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 추진을 선도하기 위해 화력발전소 폐쇄지역 대체에너지 지원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산업화 기반 구축 △LNG 냉열 활용 냉매 물류단지 기반 구축 등도 건의해 이목을 끌었다.

한편 도는 이날 협의회를 통해 건의한 사업들이 내년도 정부예산에 포함되도록 추진상황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단계별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지역 현안사업은 6∼8월 기재부 심사를 거쳐 2022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