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파장 적외선 흡수하는 친환경 양자점 합성 방법 개발
단파장 적외선 흡수하는 친환경 양자점 합성 방법 개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6.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 정소희 교수 연구팀
반응물의 확산 속도 조절을 통한 콜로이드 InAs 양자점의 성장
반응물의 확산 속도 조절을 통한 콜로이드 InAs 양자점의 성장

국내 연구진이 가시광선부터 적외선 영역까지 흡수하는 친환경 양자점 합성 방법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성균관대 정소희 교수 연구팀이 공유결합성 친환경 양자점의 성장 원리를 규명하고 단량체 확산속도를 세밀하게 조절해 양자점의 성장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합성방법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적외선 응용분야는 군사, 의료, 광통신 분야, 자율주행 자동차용 센서 등과 같이 무궁무진하지만, 적외선 영역에서 광학적 특성을 가지기 위해 기존에는 납이나 수은 등의 중금속을 포함하는 물질이 주로 사용됐다.

이에 입자 크기에 따라 다양한 빛을 흡수·방출하는 양자점 소재를 통해 적외선 응용분야에 적용하려는 노력들이 있었지만 공유결합성 친환경 물질은 기존의 성장원리로는 9nm 이상 크기로 성장시키기에 한계가 있어 1100~1300nm 파장영역에서 응용이 한정되어 있었다.

연구팀은 양자점의 성장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합성 방법을 제시했다.

다양한 실험변수들을 반영한 양자점 성장 시뮬레이션 결과, 용액의 부피와 반응물의 농도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의도치 않는 부반응을 억제하고 이상적인 양자점 성장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다.

실제 반응용액의 농도를 시뮬레이션 결과에 맞춰 조율하자 기존보다 4배 이상 큰 양자점을 합성할 수 있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양자점은 1700nm 이상의 파장을 흡수할 수 있으며 크기 분포는 9.0±1.1nm 것으로 균일한 입자들이 합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적외선 연구 분야는 물론 다양한 나노입자 합성 분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