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온도서도 합성 가능한 배터리 음극소재 개발
낮은 온도서도 합성 가능한 배터리 음극소재 개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6.0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 신소재학과 임원빈 교수 연구팀
저온 합성법의 공정 메커니즘
저온 합성법의 공정 메커니즘

낮은 온도에서도 합성 가능한 배터리 음극소재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한양대 신소재학과 임원빈 교수 연구팀이 수증기를 이용해 음극재 소재를 낮은 온도에서 합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음극재는 저장한 리튬이온을 방출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배터리 핵심소재 가운데 하나로, 배터리 용량과 수명을 좌우한다.

기존 고상 음극재 합성법은 높은 열처리 온도 등으로 인해 많은 에너지 소비가 필요하고 소재 형상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형상 제어에 유리한 액상 합성법 역시 다량의 용매가 사용되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고상 원료에 수증기를 분사한 후 80도씨의 온도에서 표면에서부터 내부까지 상 합성을 유도해 균일한 입자 크기와 형상의 음극재를 합성하는 초미세 액상반응을 설계했다.

고온의 합성공정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유독한 유기용매, 재료의 높은 가격 등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팀은 유독한 용매 대신 매우 적은 양의 수증기로 낮은 온도에서 합성할 수 있도록 했다.

연구팀 관계자는 “리튬 배터리 음극재에 우수한 표면제어와 전기 화학적 성능 향상을 보여줄 수 있어, 향후 다양한 에너지 저장재료에 친환경적 합성법으로 폭 넓게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