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제1회 방사광가속기 국제컨퍼런스 개최
KBSI, 제1회 방사광가속기 국제컨퍼런스 개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6.0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국제컨퍼런스
제1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국제컨퍼런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오는 10일 오창에 설치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성곡적 구축을 위해 ‘제1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KBSI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외 방사광가속기 분야 전문가들이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유치 지자체인 충청북도의 사업 추진계획을 관련 학계·산업계와 공유함으로써 방사광가속기의 발전적인 미래상을 제시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세계를 밝히는 빛의 향연’이라는 주제로 빛 공장이라고도 불리는 방사광가속기의 구축방향과 필요기술은 물론 과학적·산업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다루게 된다.

이날 첫 순서로 미국 아르곤국립연구소(APS) 스티븐 스트리프퍼 센터장과 일본이화학연구소(RIKEN) Spring-8의 테츠야 이시카와 센터장, 시카고대학교 김광제 교수가 각각 방사광가속기의 ‘구축’, ‘운영’, ‘활용’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어 KBSI 최종순 부원장, 충청북도 김진형 가속기지원단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김은정 연구위원, 충북대 신현준 교수, 한국방사광가속기협회 김현정 회장 등이 참석해 방사광가속기의 구축비전과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오후에는 ‘바이오’, ‘나노소재’, ‘정책’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첨단 바이오·나노소재 연구분야 제시와 방사광가속기의 효율적인 구축·운영에 필요한 정책적·제도적 지원방안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행사 전 과정은 KBSI 유튜브 계정(youtube.com/c/MyKBSI)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신형식 원장은 “오창에 구축하는 방사광가속기가 우리나라 과학기술 및 첨단산업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가속기의 효과적인 구축과 활용을 위한 소통과 협력의 장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지난 5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2022~2027년까지 6년간 1조 454억 원을 들여 4세대 원형가속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