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역 평택~오송 2복선 정차역 설치 ‘결실’
천안아산역 평택~오송 2복선 정차역 설치 ‘결실’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6.1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구난역 설치 최종 반영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인 ‘평택∼오송 2복선’의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가 최종 확정됐다.

충남도청
충남도청

지하 구난시설(승강장 및 대피시설 등)을 설치로 안전성을 높이고 필요시 역사로 전환이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10일 도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가 평택과 오송을 잇는 2복선화 건설사업 기본계획 총사업비를 확정하면서 최종안에 천안아산역 지하에 구난역 설치를 반영했다.

구난역에 부본선로, 비상계단, 환기시설, 승강기 등 역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필수 요소를 우선 반영했다. 향후 천안아산역 지상부의 선로 용량이 부족해질 경우 매표시설, 통신 및 신호 시설, 냉난방 시설 등의 역무 기능을 설치해 지하 구난역을 여객 취급이 가능한 정차역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총사업비는 당초 2조 9895억 원에서 구난역 2개소(환기구 12개소, 경사갱 1개소 등)를 추가한 3조 1816억 원으로 1921억 원 늘어났다.

한편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46㎞)’은 경부고속선(KTX)과 수서고속선(SRT)의 합류로 해당 구간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하지만 지난 2019년 예타 면제 대상에 오른 이후 천안‧아산역 정차 계획이 제외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예타 면제 사업의 지역균형발전 취지에도 어긋난다는 목소리와 함께 전 구간을 정차역 없이 지하화해 밀폐공간으로 만든다면 사고 발생 시 대규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도 대두됐다.

이와 관련, 도는 자체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 장래 여객 수요 증가에 대비한 정차역 필요성을 지속해서 발굴해 정부와 청와대, 국회 등을 설득하는 작업을 펼쳤다.

도 관계자는 “구난시설을 설치하게 될 시 본선로와 분기되는 부본선로가 설치, 사고차량이나 이상 차량이 본선과 분리돼 정차해 정비할 수 있다”며 “승강장이 함께 설치돼 승객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천안아산역 지상역사 포화 시 지하 구난시설에 매표소 등 역무시설 건설만으로 일반 역사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며 “향후 서해 KTX와 더불어 도의 핵심 철도교통망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