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 HVDC 케이블 부분방전 진단 기술 상용화
한전 전력연, HVDC 케이블 부분방전 진단 기술 상용화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7.0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측정, 패턴분석, 진단 등 케이블 안정적 계통 운영 기여
HVDC 케이블 부분방전 진단시스템 ±500kV 북당진-고덕 HVDC 실계통 운영
HVDC 케이블 부분방전 진단시스템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이 2017년 착공한 북당진-고덕 초고속직류송전(HVDC) 케이블의 진단 및 안정적 계통 운영을 위해 부분방전 진단 기술을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북당진-고덕 HVDC는 국내 최초 ±500kV로 운전되는 대용량 전력공급 사업으로 육상으로 포설되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반합성지 강제함침(MI-PPLP) 케이블을 사용하는 사업이다.

HVDC 계통 운전 신뢰도 향상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진단기술이 전무한 상황에서 정확한 HVDC 부분방전을 진단하는 자체 기술력의 확보가 시급했다.

전력연에선 약 4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다채널 HVDC 케이블 부분방전 측정장치 개발을 시작으로 HVDC 케이블 부분방전 패턴분석 기술, 실시간 부분방전 진단 장치 및 운영시스템 개발 등 3종의 HVDC 케이블 부분방전 진단 패키지 기술을 즉시 실계통 적용이 가능한 상용화 기술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모의케이블 및 실계통 케이블의 다양한 운전 조건 및 고장 환경에서 충분한 성능검증 과정을 거쳤고, 6개월여간 ±500kV 북당진-고덕 HVDC 케이블 실계통 성능 최적화 실증을 통해 진단 성능을 검증했다.

전력연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된 이번 기술은 국내 최초로 HVDC 케이블 육상 계통인 ±500kV 북당진-고덕 HVDC 케이블의 중요 구간에서 실시간 진단을 수행하고 있다. 이 기술은 2021년 말까지 전 구간으로 진단 개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전력연은 해당 기술의 특허 및 프로그램 등록 등 핵심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북미, 유럽지역 전력회사 및 대표 케이블 진단회사와 다각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전력연 관계자는 “HVDC 케이블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HVDC 계통의 고장과 정전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어 정전으로 인해 국가 산업 전반에 미치는 경제적 손실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