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국회의원(충남 예산·홍성)은 지역 최대 현안인 삽교역사 관철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19일 홍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달 삽교역 신설 핵심 키를 쥐고 있는 김장훈 기획재정부 총사업비관리과 과장과 홍장표 KDI(한국개발연구원) 원장을 잇따라 면담해 당위성을 설명했다. 지난 16일에는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 2차관을 만나 삽교역 진행 상황을 보고받는 등 삽교역 관철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자리에서 홍문표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지난 19년에 24조 원에 달하는 23개 국책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도 없이 지역에 선물용, 특혜성으로 줬다"며 "반면, 200여억원에 불과한 삽교역 건설은 모든 절차상 큰 문제점이 없음에도 별다른 이유 없이 결정을 미루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삽교역은 2018년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과 재무적 타당성(B/C 1.07, R/C 1.88)이 1이상 나와 신설 추진이 가능한 역으로 판명되고도 기재부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시간 끌기하고 있다"며 비판한 뒤 "역 신설에 대한 당위성이 확실한 만큼 이른 시일내에 역사를 신설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2010년 기본계획에 반영된 신설 역사임에도 '총사업비지침'을 준용해 경제성 분석을 통해 역 신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또 기본계획 고시당시 '철도건설법'에 따라 장래역과 행정구역상 위치를 일반 정거장과 동일하게 표기함에 따라 동등한 법적 지위를 갖는다는 법률자문 결과를 전달했다.
특히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시 여객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혁신도시법상 기반시설(철도, 도로) 우선지원 근거와, 260km 급 고속철도로 수요예측 모형을 바꿔 검토를 해야 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홍 의원은 "서해선복선전철 평균 역간거리가 12.6km로 삽교역 미 신설시 홍성역과 합덕역(101정거장)간 거리가 24.6km나 되고 철도 노선이 지나가는 5개 시·군 중 유일하게 예산군만 역사가 없는 지역이 된다"며 "지역 형평성 차원에서도 삽교역 신설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 2차관은 "장래역 이라는 기존 사례가 없어 법리적인 부분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사업시행 부처인 국토부 의견을 비롯한 해당 지자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그동안 삽교역 신설을 위해 ▲2015년 국회 예결위원장 시절 삽교역 신설부지(7,239㎡/2,189평) 매입비 7억 원을 반영 시킨데 이어 ▲2017년에는 사전타당성 조사비 5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