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금강특위, “금강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추진 필요”
충남도의회 금강특위, “금강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추진 필요”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8.0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전북도 실무협의체 및 생태복원추진단 구성 등 양승조 도지사에게 제안
양금봉 위원장 “금강하구 생태복원 위해 실증실험 등 구체적 정책 추진 필요”

충남도의회 금강권역의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금강특위)가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4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충남도에 제안했다.

양금봉 위원장이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4대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양금봉 위원장이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4대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9일 양금봉(서천2·더불어민주당) 금강특위 위원장은 “금강의 자연성 회복 및 생태복원을 위한 구체적 정책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난 6일 양승조 도지사를 만나 실무협의체 구성 등 4대 정책 추진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실무협의체 구성은 금강 물을 공유하는 전라북도와의 지속적인 협의와 조율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우선 정책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양 위원장은 “충남도·전북도, 충남도의회·전북도의회, 서천군·군산시와 유관기관 및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 구성을 통해 금강하구의 지속가능한 생태복원 방향을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충청남도의회 금강특위 위원들이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4대 정책방향의 필요성을 양승조 도지사에게 설명하고 있다.
충청남도의회 금강특위 위원들이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4대 정책방향의 필요성을 양승조 도지사에게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남도 차원의 금강하구 생태복원 추진단 태스크포스팀 구성, 금강하구 실증실험 추진(3㎞), 실증실험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운영, 금강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선정 추진을 제안했다.

생태복원 추진단은 금강하구와 관련된 충남도 8개 담당부서를 비롯해 충남도의회,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수자원공사, 지역주민,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함께 금강하구 생태복원과 관련한 충남도의 정책을 이끌어가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금강하굿둑 상류 3㎞까지 해수순환 기수역 조성 및 실증실험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운영과 연계하는 정책을 이끌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양 위원장은 “금강물을 사용하고 있는 농민과 어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증실험을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4대 정책 추진에 충남도가 행정력을 집중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강특위는 지난 6일 양금봉 위원장을 비롯, 오인환 위원(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 및 전문가 등이 양승조 도지사를 찾아 4대 정책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충남도의 발 빠른 추진을 요구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