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의사소통 어려워도 민원 업무 OK
충남교육청, 의사소통 어려워도 민원 업무 OK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8.24 10: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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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교육청 최초 AAC존 운영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민원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도교육청 민원실에 AAC(보완대체의사소통)존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 민원실에 설치된 AAC존
충남교육청 민원실에 설치된 AAC존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이하 AAC)는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약자로, 말로 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충남교육청과 언어치료AAC센터 ‘사람과소통(대표 한선경)’이 협력하여 개발한 ACC그림판은 모두 27개의 알아보기 쉬운 그림으로 구성되었으며, 해당 그림을 가리키는 것만으로도 교육 민원 발급뿐만 아니라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향후 도교육청 민원실뿐만 아니라 교육지원청과 학교까지 AAC그림판을 보급할 예정이어서, 충남 내 모든 교육기관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언어장벽 없는 의사소통 환경 제공으로 민원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지철 교육감은 “도교육청을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에게 좀 더 친화적인 수요자 중심의 의사소통으로 민원처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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