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발찌 훼손시 주거지 압수수색 추진"
"전자발찌 훼손시 주거지 압수수색 추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9.0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계 장관 브리핑..보호관찰소에 신속수사팀 설치

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강윤성 사건과 관련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3일 "근본적인 재범 억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자료사진)

박 장관은 이날 서울고검 의정관에서 열린 전자감독 대상자 재범 방지 대책 브리핑을 가졌다.

전자발찌 훼손사건이 발생하면 대상자 주거지를 압수수색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보호관찰소에 신속수사팀을 설치해 실시간 수사 대응체계를 만드는 것이 골자다.

또한 고위험 성범죄자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심리치료와 재범위험성 평가도 확대하기로 했다. 경찰, 검찰과 공조체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박 장관은 "어제 해당 보호관찰소를 방문해 고위험 정보에 대한 교도소, 보호관찰소 간 정보 공유 부족, 보호관찰위반 내용과 관련한 직원 간의 소통 부족 등 고위험 대상자 관리 시스템의 미비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현재 전자감독 전담직원 1인당 17명의 대상자를 지도 감독하면서 준수사항 위반 시 수사업무까지 병행해 업무가 과중되고 있다. 

특히 야간, 휴일엔 1팀 2명으로 당직을 서고 있지만 기관당 2팀 이하로 운영돼 긴급상황 대처가 미흡하다. 강윤성의 훼손 및 재범사건도 주말 야간에 발생한 점을 주목하면 인력 충원이 시급한 상황.

박 장관은 "보호관찰소당 1~2명 수준인 고위험 대상자 관리 시스템이 당장 시스템이 당장 시행될 필요가 있다"며"위험성이 큰 4대 특정사범(성폭력, 살인, 강도, 미성년자 유괴범)은 경찰과 상시 위치정보를 공유하도록 법률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준비한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전자감독 보호관찰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