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충남대병원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9.2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김정열 교수와 김민수 전임의
충남대병원 김정열 교수와 김민수 전임의

충남대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김민수 전임의)의 논문이 국제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게재됐다.

28일 충남대병원에 따르면 김 교수팀은 합병증이 동반되지 않은 두꺼운 맥락막을 가진 환자에서 광각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한 맥락막 두께의 양안 대칭성을 분석했다.

광각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기는 스펙트럼 영역 빛간섭단층촬영기에 비해 긴 파장을 사용해 망막 및 맥락막의 구조에 대한 정밀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또 빠른 스캔 속도로 보다 넓은 영역의 망막 및 맥락막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황반부 뿐만 아니라 주변부 망막 및 맥락막의 구조도 알 수 있다.

이전까지 맥락막의 대칭성 연구는 맥락막 두께가 정상 범위 내에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고 두꺼운 맥락막(중심황반두께가 300μm 이상)을 가진 환자들의 맥락막 두께의 대칭성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광각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기를 이용하여 황반부, 비측시신경유두주위, 주변부 영역으로 나눠 양안 맥락막 두께를 측정했으며 두꺼운 맥락막을 가진 환자에서 황반부에 비해서 비측시신경유두주위와 주변부 영역에서 맥락막 두께의 대칭성이 낮음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두꺼운 맥락막을 가진 환자에서 안구의 중심에서 주변부로 갈수록 양안 맥락막 두께의 차이와 해부학적 변이가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번 연구는 황반변성, 중심성 망막증 등 두꺼운 맥락막을 가진 환자에서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이론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