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기상 의원 “산부인과도 지역 불균형 일어나”
민주당 최기상 의원 “산부인과도 지역 불균형 일어나”
  • 김거수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0.0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자치단체 61곳 산모들 의료서비스 미흡해
충남도 산부인과 분만실 없는 지역 5곳
민주당 최기상 의원
민주당 최기상 의원

정부가 저출산 대응을 위해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선 산부인과 의료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더불어민주당 최기상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기준 산부인과가 없는 기초자치단체는 7곳이었으며, 분만실이 없는 지역은 54곳에 달했다.

산부인과가 없는 지역은 경북이 3곳(군위군, 영양군, 봉화군)으로 가장 많았고, 강원 2곳, 전북‧전남 각 1곳이 뒤를 이었으며 전부 비수도권이었다.

산부인과는 있지만 분만실이 없는 지역은 전남이 10곳으로 가장 많았다. 충남의 경우 계룡시와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태안군 등 5곳이 분만실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 의원은 산부인과가 없거나 산부인과가 있어도 분만실이 없는 분만취약지역 61곳 중 19곳의 최근 5년간 출생아 수가 해마다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산부인과, 분만실 없는 지역 현황 / 최기상 의원실
산부인과, 분만실 없는 지역 현황 / 최기상 의원실

특히 충북 음성군, 증평군과 충남 계룡시, 전북 완주군, 경북 고령군, 경남 함안군은 해마다 출생아 수가 감소함과 더불어 5년 전과 비교했을 때 50% 이상 감소했다.

최기상 의원은 “일부 분만취약지역들의 출생아 수가 꾸준히 감소하는 데는 열악한 의료서비스의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모든 산모와 태아가 지역에 관계 없이 균등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별 격차를 줄이기 위한 의료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진정한 의료복지 국가로 나아가 위해서는 지역별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것붙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