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도 견디기 힘든데...직장 내 괴롭힘 늑장 처리 '도마'
하루도 견디기 힘든데...직장 내 괴롭힘 늑장 처리 '도마'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10.0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 “‘고용노동부, 위반 신고 신속 처리 촉구 ”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 위반 신고가 매년 수천 건으로 폭증하고 있으나 고용노동부가 늑장 처리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임이자 국회의원
국민의힘 임이자 국회의원

6일 국민의힘 임이자 국회의원이 받은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직장 내 괴롭힘 신고는 2130건에서 지난해 5823건으로 약 2.7배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서는 8월 기준 4301건의 신고가 접수되어 가파른 증가 추세로 전년도 신고 건수도 뛰어넘을 전망이다.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첫해인 2019년 사건당 평균 32.3일의 처리 기간이 소요됐으나 지난해 47.5일로 늘었고, 올해 8월 기준으로는 50.6일이 걸렸다.

근로감독관 1인당 월평균 사건 처리 건수는 같은 기간 1.2건에서 2.2건으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고용노동부 훈령인 근로감독관 집무규정에 따라 사건은 접수일로부터 25일 이내에 처리돼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근로감독관의 수사 역량을 강화한다는 명목으로 지난해에만 업무 경비 등에 100억원 정도를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처리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은 정작 당사자들이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아 조사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라고 해명했지만, 노동계에서는 고용노동부의 ‘늑장 처리’가 고질적인 문제라고 제기했다.

직장갑질 119에 따르면 지난 8월 공인노무사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고용노동부가 진정·고소 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또한 ‘근로감독관이 사건을 공정하게 처리하느냐’는 질문에도 긍정적인 대답은 단 6.7%에 그쳤다.

이에 임 의원은“사건 해결이 지연되면 근로자들의 고통이 심각해지고 제도 도입 취지에도 어긋난다”라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