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 배전망 운영솔루션 기술협력 나선다
한전 전력연, 배전망 운영솔루션 기술협력 나선다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0.0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전망 통합 에너지솔루션 기술협력 양해각서 체결식
배전망 통합 에너지솔루션 기술협력 양해각서 체결식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이 민간기업과 배전망 운영솔루션 기술협력에 나선다.

전력연은 SK E&S, 아이온 커뮤니케이션즈와 신재생에너지 통합관제 및 배전망 유연성 확보를 위한 배전망 통합 에너지솔루션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과 그린뉴딜 등의 정부 정책으로 재생에너지 기반 분산형 전원의 배전계통 연계가 급증하고, 배전계통의 변동성 증가로 인해 전력품질 관리 및 배전망 운영의 난이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전력연은 재생에너지 연계 배전망의 능동적인 운영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수행했고 정부의 배전망 운영자 역할 수행을 위해 배전망 운영솔루션을 개발해왔다.

배전선로의 실시간 관제 및 기술검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실시간 배전선로 운영상태 추정, 부하·발전량 추정, 고장 자동 처리, 전압제어, 배전선로 최적 재구성, 보호협조 검토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배전망 운영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다.

전력연 관계자는 "‘배전망 통합 에너지솔루션’을 통해 배전계통을 능동 운영체계로 전환해 실시간 배전선로 품질 관리를 포함한 재생에너지의 수용력 증대를 통해 안정적인 전력공급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전의 배전망 운영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사외로 이전해 민간기업의 해외 사업 진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