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장진환 성심요양원 대표, 인간존중 요양서비스란?
〔인터뷰〕장진환 성심요양원 대표, 인간존중 요양서비스란?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10.13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으로서 최대한 존중 받으면서 각자의 소중한 삶을 편안하고 아름답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한국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우리 주변에는 어르신 요양문제로 고민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한평생 자식을 낳아서 키우고 교육하느라 고생했던 부모 세대들이 나이가 들어 치매나 중풍, 기타 노인성 질환으로 힘들어 하고 있다.

장진환 성심요양원 대표

장진환 성심요양원 대표는 충청뉴스를 통해 “요양원은 죽을 날을 받아놓고 기다리는 삭막한 곳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최대한 존중을 받으면서 각자의 소중한 삶을 편안하고 아름답게 정리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의미있는 휴양의 공간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런 의미에서 "고령화 시대 올바른 노인 요양의 방향은 ‘인간존중 요양서비스((humanitude care)’가 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요양원 설립 기획 단계에서부터 ‘어르신들에게 존중감과 편안함을 주는 힐링 공간’, ‘직원들에게는 자긍심을 갖고 즐겁게 일하는 행복한 일터’를 비전과 목표로 삼고 차근차근 3년동안 준비했다"고 말했다.

장진환 대표는 젊은 20대 초반부터 한국외환은행에 근무하면서 주경야독으로 연세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이수하였고, 외환은행을 명퇴한 이후 2003년부터 현재까지 18년동안 보육사업과 노인복지사업을 해오면서, 주변인으로부터 고객만족 경영과 윤리경영에 대한 신념을 몸소 실천해 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은 치매 어르신 요양 문제 등 초고령화 시대 노인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장진환 대표와 일문일답이다.

Q. 연로하신 부모님이 치매 증세가 보일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신경정신과 병원에 가서 치매 검사를 받은 후, 치매약을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어르신들의 초기 치매증세 발생 시에, 설마 하고 병원 진단을 망설이거나, 바쁜 일상 때문에 치매 진단이 늦어짐으로써, 적시에 약물치료가 시작되지 않아 치매가 꽤 많이 진행된 경우도 있습니다.

어르신의 치매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정성스런 요양이 필요하게 되는데, 생업에 바쁜 자녀들이 직접 치매 어르신을 돌보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Q. 치매 어르신을 요양원에 모시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

우선 요양원 입소 전 건강보험공단에 장기요양급여 인정 신청을 해서 요양등급 판정을 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 앞서 병원의 치매진단서와 약물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초기 경증 치매의 경우 ‘요양시설 급여’ 판정을 받기 어렵고 우선 ‘재가급여’ 판정을 받게 됩니다.

이때는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거나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면서 체계적인 요양 서비스를 받으면서, 어르신을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Q.인간존중 요양서비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인간존중 요양서비스는 신체적 구속 및 약물요법 등 강제적 돌봄이 아닌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가짐과 인간애를 바탕으로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치매 환자를 돌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치매 돌봄이 가능하도록 돕고 상호관계를 형성해 양쪽 모두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훨씬 효과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어르신을 정면으로 눈 맞추며 바라보기, 존칭어를 사용하며 공손하게 말하기, 손바닥 전체 면을 사용하여 폭넓은 신체 접촉하기, 가능한 일어서게 하고 걷는 운동하기 등 아주 단순해 보이는 기법이지만, 날마다 정성스럽게 지속적으로 한다면, 어르신들의 심신 안정과 건강 유지에 매우 효과가 크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서 입증된 선진국형 요양기법입니다.

휴머니튜드케어는 보고, 말하고, 만지고, 서는 인간의 기본 특성을 활용해 어르신을 ‘환자’로 대하지 않고 존엄한 ‘인간’으로 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Q. 요양원이 준비하고 실천하고 있는 특징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햇볕과 통풍이 잘되고 전망이 좋은 곳에, 쾌적한 시설환경을 갖추고 있고, 운영자와 직원들이 인간존중 요양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으며,

어르신별로 건강 상태에 따른 심도있는 간호서비스와 맞춤형 영양식을 제공하고 있고, 휴식과 문화공간 및 재활 운동 기구를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Q. 성심요양원의 가장 큰 장점과 어르신의 만족도는?

앞서 말 한대로 쾌적한 시설과 환경이 중요한데, 성심요양원은 온양의 정기가 서린 아름다운 설화산과 배방산을 바라보는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해 있고 단아한 적벽돌로 잘 지어진 3층 건물에 소나무와 편백나무, 단풍나무, 백송이 조화를 이룬 넓은 정원과 호젓한 산책로가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현재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는 어르신 대부분이 이 부분에 만족하고 계시며 많은 어르신들이 실내에서는 재활치료실, 황토 찜질방, 족욕실과 넓은 목욕실을 이용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넓은 마당과 정원, 산책로에서는 햇볕을 쬐고 산책을 하면서 안정적인 하루 하루를 편안하게 보내고 계십니다.

Q. 추가로 성심요양원의 차별화된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성심요양원의 시설환경이 매우 우수하다는 사실은, 이미 상담자들이 방문해서 확인하여 인정하고 있습니다만, 그보다도 더욱더 중요한 것은,

조성옥 원장의 어르신들에 대한 무한 사랑과 정성어린 돌봄의 실천력, 그리고 뛰어난 간호서비스 실력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조성옥 원장은 일반 내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병의원은 물론, 대학병원의 응급실.중환자실 등 병원경력이 23년이상 되는 최고급 베테랑 간호 인력이라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