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김태흠 의원 "정부, 해외원조용 비축미 매입 호남 몰아줘"
국힘 김태흠 의원 "정부, 해외원조용 비축미 매입 호남 몰아줘"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10.2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전국 배정 방식 바꿔 전남북서만 매입
충청 비롯한 경기, 강원, 경북, 경남서는 매입 전무
국민의 힘 김태흠 의원
국민의 힘 김태흠 의원

정부의 비축미 매입이 지역별로 편중되게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민의힘 김태흠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원조 목적의 비축미 매입은 총 1만 4000여 톤이었다.

매입된 물량은 전북과 전남에서 각각 7000톤씩 사들였는데 2017년까지 전국 시도에 배정하던 것을 2018년부터 호남으로만 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 867톤에 불과했던 전북지역 매입량은 7000톤으로 10배가량 늘었고, 전남도도 1400톤 수준에서 5배 이상 증가했다. 

예년에 적게는 수백톤에서 많게는 2만여톤까지 물량을 배정 받았던 나머지 경기,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지역은 매입량을 전혀 할당 받지 못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이 같은 지역간 불균형 매입에 대한 농립부의 해명조차 거짓으로 드러나 충격을 줬다.

농림부는 2018년 해외원조용 쌀의 매입 방식을 변경하며 선적항구가 군산, 광양, 목포 지역 등에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2018년 이후 추진된 7차례의 해외원조 중 단 한차례만 목포항에서 선적됐고, 나머지 6차례는 모두 부산항을 이용했다.

이러다 보니 농림부가 특정 지역의 비축미 매입량을 늘려주기 위해 사업 방식을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태흠 의원은 “식량안보와 쌀 가격 안정화를 위한 공공비축미 사업이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다. 매입량 배정 등에서 지역적 편중과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를 재점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