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영순 의원 "기상청 대전 이전 서둘러야"
민주 박영순 의원 "기상청 대전 이전 서둘러야"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10.2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이전 후속대책,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속 추진 촉구

대전·충남 혁신도시와 중소기업벤처부 탈대전 후속조치 문제가 21일 국정감사 도마위에 올랐다. 정부의 혁신도시 후속 조치와 중기부 대체 기관 조속 이전 촉구의 ‘총대’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이 메었다.

박영순 의원
박영순 의원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국감에서 중기부 이전 후속조치로 진행되는 기상청 등 3개 기관 대전 이전에 대한 책임있는 답변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올해 1월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이 확정되면서 대체 기관으로 기상청 등 3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확정되어 그나마 기대감이 있었지만, 정작 기관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가 차일피일 미뤄지고 무엇하나 속 시원하게 로드맵을 제시해주는 곳도 없어서 대전시민들의 실망감이 크다”고 질타했다.

이에 노형욱 장관은 “균형위에서 기상청과 3개 기관의 이전 방침을 확정한 것은 맞다”라고 확인하고, “정책부서(346명)는 올해 말부터 정부대전청사로 이전하고, 현업부서(320명)는 국가기상센터 준공 후로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라며 “이전 시기와 절차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겠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후속대책에 대해 실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과연 추진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추궁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대전‧충남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했지만 1년이 지나도록 세부적인 후속 조치를 내놓지 않아 무늬만 혁신도시로 전락하고 있어 시민들은 ‘도대체 언제 하느냐’고 원성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순 의원은 “최근 정부는 광역단체 간에 초광역 협력 메가시티 구축에 지원을 약속했지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전제로 한 혁신도시 시즌 2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는 점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며 “비수도권에서는 혁신도시 시즌 2와 메가시티를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핵심축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메가시티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진일보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