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공주시장, “자치‧분권 확대에 앞장”
김정섭 공주시장, “자치‧분권 확대에 앞장”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1.10.2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 제도 정비 및 시민 목소리 적극 반영

김정섭 공주시장은 지방자치의 날을 앞두고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에 주력할 것을 다짐했다.

지난 25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를 주재하는 김정섭 시장 모습
지난 25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를 주재하는 김정섭 시장 모습

김 시장은 지난 25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오는 29일은 제9회 지방자치의 날이다. 올해는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지방자치와 분권을 확대한 것을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되고, 고향사랑 기부금법도 제정됐다”며, “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진정한 지방자치 실천을 위한 다양한 시정을 펼쳐왔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16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전부 주민자치회로 전환해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고 주도적 결정권을 강화한 데 이어 주민참여예산도 양적‧질적으로 크게 확ㄹ대되었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 개최
지난 25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 개최

또한, “충남 최초로 도입한 읍‧면‧동장 주민추천제가 11월에 신관동과 월송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기로 결정, 대표적인 공주형 주민자치 모델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계속해서 김 시장은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단계에서 각계각층 시민들의 목소리를 온전히 시정에 담아내기 위한 다양한 소통방식의 연구 검토를 주문했다.

이어 주민자치회가 주민대표기구로 위상을 갖도록 지원하고 자치계획 수립이나 주민총회와 같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 예산제가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내년부터는 상반기에 주민자치 관련 교육과 계획 등을 수립한 뒤 하반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덧붙였다.

또한, 청년층에 대한 참여예산제도를 적극 모색해 청년들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김 시장은 마지막으로 “의회의 인사권 독립이나 국가~지방간 사무 배분 문제 등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실질적인 자치분권이 확대‧심화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