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담 천안시의원, “공직자의 엄격한 윤리실천이 중요”
이종담 천안시의원, “공직자의 엄격한 윤리실천이 중요”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11.23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천안시의 모든 공직자 스스로가 엄격한 윤리실천을 위한 노력에 함께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5분 발언하는 이종담 천안시의회 의원

천안시의회 이종담 의원(불당동)은 22일 제24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공직자의 엄격한 윤리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부패방지법, 청탁금지법 등 부정부패를 막기 위해 다양한 법률이 시행되었지만,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은 종전의 부정부패 방지 관련 법률의 대상을 확대하고 처벌 규정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부패행위 예방을 위한 법 제도적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며 8년 만에 통과한 이해충돌방지법의 목적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해충돌 유형은 크게 잠재적 ‧ 실제 이해충돌로 구분 가능하며 공직사회의 순환보직 특성상 이러한 이해충돌의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며 이해충돌 예방을 위한 실천적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해충돌 위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와 ‘포켓용 지침서’를 제시하며 두 방안 모두 공직자 스스로 이해충돌 상황을 관리하고 확인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법률이 마련되었다고 해서 법률이 추구하는 목적이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법률은 제정보다는 입법목적의 달성을 위한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